Insight
[17호] 코스모스 어디까지 써봤니? '과제 채점방식편'
  • 작성일자
  • 조회390

왔어요! 왔어요! 벚꽃이 지고 과제 시즌이 왔어요!🌸


한 발 앞선 코스모스 레터! 과제 시즌이 오기 전에 미리 알려드립니다😉

요즘은 중간고사 대체 과제도 많아져 과제 모듈의 활용이 더 높아졌습니다.  

과제가 많아진 만큼 피드백을 해야하는 과제도 늘어나 부담이 되실텐데요. 

과제 채점을 하면서 학습자에게 피드백도 제공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기존에 학습자들에게 점수만 제공했다면 '채점 기준'을 통해 채점은 더 공정하게, 피드백은 더 간편하게 제공해보세요! 

거창한 피드백을 하지 않아도 '채점 기준별 점수'만으로 학습자에게는 유용한 피드백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럼, '코스모스 어디까지 써봤니?'에서 자세히 안내해드릴게요!


과제를 채점할 때 점수로 성적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에게 채점 기준과 피드백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과제 모듈의 다양한 채점 방법을 알아볼까요?

-------------------------------------------------------------------------------------------------------------

과제를 채점할 때 점수로 성적을 부여할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에게 채점 기준과 피드백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과제 모듈의 다양한 채점 방법을 알아볼까요?

-------------------------------------------------------------------------------------------------------------------

0. 과제 채점방식 선택

과제 모듈 설정 페이지에서 채점 방식을 ‘점수 입력, 채점 가이드, 루브릭' 중 하나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1. 점수 입력 

가장 기본적인 형태로 학습자의 과제에 대해 점수로 성적을 부여합니다.
'과제 평가' 페이지에서 ‘빠른 채점' 기능을 활용하여 쉽게 성적을 부여할 수도 있습니다.

'빠른 채점' 상태에서 점수 입력 후 '엔터' 버튼을 누르거나 하단의 [변경된 사항 저장하기] 버튼을 클릭해야 저장됩니다.


2. 채점 가이드

채점 가이드는 평가 기준을 제공하고 점수와 피드백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학습자들에게도 각 평가 기준에 대한 정의가 보여지며, 성적 산정에 대한 근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점 가이드에 입력한 점수는 과제 총점에 맞게 환산하여 성적부에 반영됩니다.


Tip🌟 직접 생성한 채점가이드는 템플릿으로 저장하여 다른 과제에서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실습편에서 자세히 설명할게요!


3. 루브릭

'루브릭'은 평가 기준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채점 가이드'와 비슷하지만, 각 평가 기준에 대한 척도를 설정할 수 있다는 점에서 다릅니다. 

교수자는 학습자의 과제를 평가하기 위한 기준을 설정하고 수준별 평가표를 만들어 점수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점수는 0점부터 낮은 점수 순서대로 설정해야 합니다.

과제 채점 방법이 '점수 입력' 외에도 다양하다는 것을 알아봤는데요!
상황에 맞게 다양하게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습편에서는 각 채점 방식을 실제로 적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실습편으로 이동!


📌 함께 보면 좋을 지난 레터 추천📌

[코스모스 고민상담소] 소통형 유교수편

[코스모스, 어디까지 써봤니?] 학습독려기능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