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호] 코스모스 어디까지 써봤니? '아이스브레이킹편'
무더운 여름이 지나가고 새학기가 찾아왔어요!🫰
새학기의 설렘과 함께 오랜만에 만나는 교수님과 학생들의 만남이 어색하게도 느껴지는데요.
코스모스 레터가 새학기를 조금 더 유쾌하게 시작할 수 있는 꿀팁을 가져왔습니다!
학습 모듈의 일반적인 사용법과는 다른 새로운 방법으로 분위기를 환기시킬 수 있으니 교수자분들에게 공유해주시면 더욱 좋겠죠?
2023학년도 2학기도 코스모스와 함께 스마트하게! 유쾌하게! 시작해보세요!
이제 '코스모스, 어디까지 써봤니'를 살펴볼까요?😄
--------------------------------------------------------------------------------------------------------------------
새학기에 학생들과 교수님들께서는 서로 만나기를 기대하며 설레는 마음으로 학기를 준비하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이번 호에서는 강의실에서 약간은 어색한 분위기를 풀어줄 수 있는 ‘아이스브레이킹’ 방법을 소개해드리고자 하는데요.
LMS의 기능을 이용하여 이런 것까지?! 할 수 있는 재미난 방법들을 알려드릴게요!
Follow me~😎
1. 시간 제한 익명 게시판(a.k.a 시한폭탄💣🔥)
익명 게시판을 만들고 시간 제한을 걸어, 제한시간 안에 학습자들은 교수자에게 궁금한 질문들을 마구 올릴 수 있습니다.
익명이다보니 더욱 마음 편하게 질문할 수 있겠죠?(교수님들도 누가 올렸는지 알 수 없어요!🤫)
수업시간에 모두들 휴대폰을 꺼내 코스모스 앱으로 질문을 올려보세요! 단, 제한 시간이 종료되면 게시판 문도 닫힙니다!
예를 들면, “이번 학기 수업은 발표가 많은가요?”, “팀 과제는 적었으면 좋겠어요.”,
“수업시간에 실제 사례로 토론해보면 재밌을 것 같아요.”가 있겠죠?
2. 팀 자동생성 게시판(a.k.a Learning-Mate👭👬👫)
팀 자동 생성 기능을 이용하면 한 팀에 두 명씩 랜덤으로 배치하여 학습메이트를 만들어줄 수 있어요.
이어진 짝꿍은 자신들만 접근할 수 있는 게시판에서 자료를 공유할 수도 있고 토론을 할 수도 있어요.
예를 들면, 학습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기 위해 매주 다른 Learning-Mate를 만들어 줄 수있고,
프로젝트 단위로 만들어 줄 수도 있겠죠?😊
3. 채팅방 소그룹(feat. 브레인 스토밍🌪️)
수업시간에 채팅방 안에 소그룹을 만들어 학생들끼리 실시간으로 대화하도록 할 수 있어요.
학습자들에게 실시간 대화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할 수 있는데요.
교수님 없이 학생들끼리 자유롭게 브레인스토밍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줄 수 있고,
일정 시간 이후에 소그룹(토크박스🗣️)을 해제하여 다시 전체 학습자가 모이도록 소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여럿이서 비공개🤫 토크박스(패스워드 필요)를 개설하여 실시간 온라인 팀 토론을 진행할 수도 있고,
수업시간 일회성 소그룹을 만들어 브레인스토밍을 해볼 수도 있겠죠?
--------------------------------------------------------------------------------------------------------------------
새학기를 시작하며 학생들과 분위기를 풀어볼 수 있는 여러 기능들, 어떠신가요?
실습편에서는 어떻게 기능을 설정하는지 알려드릴게요. 따라오세요!
📌 함께 보면 좋을 지난 레터 추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