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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호] COURSEMOS Lo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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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 비 그리고 언제나 맑음으로!


지난 한 주에는 눈도 비도 오고 따뜻했다 추워지고 봄이 오려는지 날씨도 꿈틀거렸는데요. 

봄과 함께 시작되는 새학년도, 새학기를 준비하는 마음도 요즘 날씨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지난 2월 1일에 다녀온 대학교육개발센터협의회 동계심포지엄에서 그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번 호를 통해 그 내용을 확인해주세요!


매년 2월 말에는 운영지원에 도움을 드리고자 코스모스 온라인 교육 세미나가 진행됩니다. 

아래의 '코스모스 소식'을 확인해주세요. 많.관.부!


2024년도 코스모스 레터와 함께, 코스모스가 늘 응원하겠습니다! 



KACTL 동계심포지엄은 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 간 활발한 정보 교류와 프로그램 운영 경험 및 노하우를 공유하는 자리로, 

KACTL 회원 간의 센터 운영 및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적인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요. 


전국 대학 교수학습개발센터(CTL) 관계자와 교육 전문가 등 300여 명이 참석하는 큰 규모의 자리에 코스모스가 빠질 수 없겠죠?😁 

오랜만에 코스모스 LXP(LMS, EMS) 담당 선생님들을 대면하여 만날 수 있는 자리여서 기대를 하고 참석했습니다!


저희 코스모스가 즐겨하는 커피도 맛보실 수 있도록 준비했는데 어떠셨나요?🥰



이번 심포지엄은 ‘대학교육, 경계를 넘어 혁신으로'라는 주제로, 대학 교수 학습의 역사를 돌아보고 미래의 혁신교육을 논의하는 자리였는데요. 

교수지원, 학습지원/비교과, 원격교육지원, 성과관리/융합교육지원으로 총 4개의 트랙으로 구성되어 

20여 명의 교수학습 전문가가 대학 현장의 연구, 운영사례를 공유했습니다. 


발표 주제는 4개의 트랙에서 모두 'AI' 주제가 발표되었는데요. 

요즘 ChatGPT로 인해 생성형 AI가 주목받고 있어 생성형 AI를 활용한 교수법, AI와 몰입형 학습을 접목한 교수-학습 모델, AI튜터, 

AI 수학지원시스템 등의 주제로 발표되어 대학 내에 AI를 통한 변화를 체감할 수 있었습니다. 


그 외에도 코스모스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는 '학습 경험'과 '신입생'의 적응과 역량 진단, 메타버스를 활용한 '몰입형 학습' 

대학에서의 주요 관심 주제와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직접적으로 저희 코스모스 LXP에 대한 언급은 아니지만 총 20개의 발표 중 절반에 가까운 9개의 사례 발표가 코스모스 고객사로 이루어져 

고등교육 분야에서의 코스모스의 입지도 실감할 수 있었습니다😎





















(좌) 잘 만들어진 제품소개서 자랑하고 싶었습니다😘 (우) Tool of the COURSEMOS, 'Class' 시연 미네르바형 하이브리드 화상강의 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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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세션을 참석하고 싶었지만, 원격교육지원 트랙을 듣게 되었는데요. 

마지막에 발표된 코스모스 LMS를 도입한 세종대학교의 사례(집현캠퍼스)를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세종대학교는 대학-기업-시민-해외를 초연결 하는 지식공유플랫폼을 구축하고자 LMS 고도화를 추진하게 되었습니다.


학교에서는 집현캠퍼스의 도입과 안정적인 운영을 위해서 다양한 노력을 시도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먼저, 내부에 LMS 활용 사례를 확산하기 위해 교수법 연구 모임을 활용하여 시범운영 교수진을 선정하고 우수 사례를 만들 수 있도록 하였고, 

유비온(코스모스)과 협력하여 관리자교육, 사용자 교육을 온오프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그 외에도 LMS 명칭 공모를 통해서 세종대학교의 LMS라는 가치를 부여하고 새로운 LMS 도입에 대한 관심을 끌어낼 수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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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도입된 집현캠퍼스는 교수자와 학습자에게 어떤 학습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을까요?

발표에서 더 많은 내용을 담았지만 크게 네 가지로 전달드리겠습니다!


1. 과정의 확장성

세종대학교는 이전에 외산 솔루선을 사용하였는데요. 기존에 정규 학기 운영을 위해서만 LMS를 활용하였다면, 

코스모스는 정규 강좌 외에도 다양한 과정을 운영하여 내부 구성원(교수, 학생, 직원)에게는 보다 

다양한 과정을 제공하여 폭넓은 수강 기회를 제공할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2. 사용자 편의성 개선

수업이 이루어지는 강의실은 학습을 설계하는 교수자와 강의실에서 학습하는 학습자의 편의성이 중요한데요. 발표에서도 이 부분을 전해주셨습니다. 

교수자가 보다 편리하게 수업을 준비할 수 있도록 메뉴의 간소화, 자주 쓰는 모듈 설정 등을 통해 쉽게 직관적인 교수설계가 가능하였습니다. 

또한, 학습자들은 강의실 입장 후 마우스 스크롤을 이용만으로 주차 별 학습 내용과 기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어 학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3. 출결 처리의 용이성

새로 도입한 LMS는 학습자별로 주차 별 출석 확인이 가능하고, 출석률, 지각, 결석을 쉽게 확인하여 

학생들의 학습관리 차원에서도 효율적이라고 언급해주셨습니다. 특히, 

화상강의(Zoom)를 진행하였을 때 오프라인 수업과 동일하게 수기로 출석을 확인하는 것이 아닌 

화상강의 종료 후에 출석 정보가 온라인 출석부에 연동되어 교수자가 보다 편리하게 수업 운영을 할 수 있었다고 전해주셨습니다.


4. 코스모스 LMS를 활용한 타 대학 LMS에 대한 벤치마킹 가능성

코스모스 LMS를 활용하는 대학들의 효과적인 운영방안을 벤치마킹 할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기능 개선뿐만 아니라 마케팅적 차원에서도 기대할 수 있는 부분으로 언급해주셨습니다. 

160여 개의 대학 고객사를 둔 코스모스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었습니다!

(KACTL 홈페이지에 관련 자료가 공개되어 있어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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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모스 레터에서는 세종대 사례의 전/후 모습을 함께 보여드릴 수 없어

제한적으로 안내드리는 것이 아쉬움이 남는데요..😢

코스모스가 우수한 학습경험을 제공한다는 점을 잘 전해주셨습니다.

(이번 호는 KACTL 심포지엄을 가장한 코스모스 자랑같지만 귀엽게 봐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