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sight
[41호] 코스모스 인사이트 -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편
  • 작성일자
  • 조회990

'하이브리드'하면 무엇이 떠오르시나요?

보통은 자동차가 떠오르실 텐데요. 자동차 세계에서 하이브리드는 이미 익숙한 개념이지만, 

교육 현장에서도 하이브리드라는 단어가 사용된다는 것 알고 계시나요?✏️


2020년 코로나19 팬데믹이 우리 모두에게 낯선 '사회적 거리두기'란 과제를 안겨주면서, 대학 강의실에서도 전에 없던 변화의 바람이 불었습니다. 

‘원격 교육’, ‘언택트 학습’이란 용어들이 단지 새로운 시도가 아닌, 필수 불가결한 교육의 한 축으로 자리 잡게 된 거죠.🤔


안타까운 상황과 달리 태어날 때부터 스마트폰을 접한 디지털 네이티브인 Z세대는😎 학습 환경 변화(온라인 학습)에 빠르게 적응했습니다. 

‘엔데믹’을 선언한 지금, 이미 온라인 학습의 편리함을 경험한 학습자에게 오프라인 학습만이 정답일까요?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과 같은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은 학습자가 상황적 제한을 가진 상태에서 

디지털 환경을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대면 수업의 효과성을 잃지 않는 균형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호에서는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을 소개하고자 합니다. 

(가보자고~)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

블렌디드 러닝(Blended learning), 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 하이플렉스 러닝(Hyflex learning)은 

학습자에게 주어진 학습에 대한 '유연함(flexibility)'의 정도에 따라 구분할 수 있습니다. 


초기 전통적 대면 학습에서 기술의 발전으로 온라인 러닝이 등장했는데요. 

이후 오프라인 학습과 온라인 학습이 혼합된 형태인 블렌디드 러닝, 두 가지를 동시에 진행하는 하이브리드 러닝과 함께 

가장 학습자의 선택권이 큰 유연한 모델인 하이플렉스 러닝으로 발전하게 되었습니다.

1. 블렌디드 러닝 

블렌디드 러닝은 두 가지 이상의 학습 방법이 결합된 혼합형 학습 형태를 의미하는데요. 

오프라인 수업을 기반으로 온라인 학습을 결합한 형태가 주 모델입니다. 

이 교수⋅학습 방법은 학습자가 온라인 학습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학습하며, 

동시에 오프라인 수업에서 직접적인 상호작용의 이점을 유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로는 이제 모두에게 익숙한 플립 러닝(Flipped learning)이 있습니다. 

전통적인 학습 모델을 뒤집어, 학습자들이 집에서 강의나 학습 자료를 미리 보고 학교에서는 이에 대한 심화 학습이나 토론을 진행하는 것이죠.


2.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은 블렌디드 러닝과 유사한 교수⋅학습 방법으로, 

온라인 학습과 대면 학습의 요소를 결합하여 학습자에게 유연성과 효율성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습니다. 

이 두 가지 개념은 자주 혼용되는데요. 그렇다면 블렌디드 러닝과는 어떤 차이점이 있을까요?🤔


하이브리드 러닝은 블렌디드 러닝과 달리 온⋅오프라인 학습이 동시에 진행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집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습자는 집에서, 학교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습자는 학교에서 동시에 수업을 들을 수 있는 셈이죠. 

온⋅오프라인 학습이 하나의 학습 과정으로 운영되는 블렌디드 러닝과는 조금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3. 하이플렉스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은 하이브리드 러닝(Hybrid learning)에 '유연한'을 의미하는 플렉서블(flexible)을 합친 합성어로, 

학습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학습 경험을 선택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이플렉스 러닝은 오프라인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이와 동시에 온라인으로 수업을 송출할 수 있습니다. 

이후 녹화된 수업은 비동시적 학습자를 위해 제공되는데요. 

이때 학습자는 자신의 선호와 페이스에 따라 온⋅오프라인 교육 방식과 동시적⋅비동시적 학습 전달 방식을 결정합니다.

학습자의 선택권에 집중한 교수⋅학습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마무리하며

이렇듯 온⋅오프라인 병행 교육인 블렌디드 러닝, 하이브리드 러닝, 하이플렉스 러닝은 각각 다른 접근 방식을 제공하지만, 

모두 기술을 통해 교육의 유연성과 접근성을 높이는 공통의 목표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학습 모델은 학습자를 중심으로, 다양한 배경과 요구를 가진 학습자들에게 맞춤형 학습 경험을 제공합니다. 

교육과 기술이 계속 발전하는 만큼, 이 혼합 학습 모델들이 그리는 미래가 기대되네요!👍


References

  • 고현석, "위드·포스트 코로나 시대 하이브리드 교육 모델 : 국내·외 사례를 중심으로", 2021.12.26, https://www.unipress.co.kr/news/articleView.html?idxno=5159.
  • 임철일, 계보경, 최미애, 이웅기, 이재홍, 배유진, 송유경, 정혜원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스마트학습환경연구 - 물리적·디지털 공간을 중심 -. KERIS 연구보고서.
  • 박지혜 (2021). 포스트 코로나 시대 플렉서블 러닝과 첨단기술 활용 중심의 의학교육 전망과 발전. 의학교육논단, 23(3), 147-153.
  • 한국대학신문, "[대학通] 코로나 이후 엔데믹 시대, 변화된 대학교육", 2023.06.25, https://news.unn.net/news/articleView.html?idxno=5487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