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ing
[Learning Tip] 효율적인 강의 노트 필기를 위한 Slide 활용법
  • 작성일자
  • 조회640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기능은 “효율적인 강의 노트 필기를 위한 Slide 활용법”입니다. 


먼저, 슬리드(Slid)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슬리드(Slid)는 유튜브, 이러닝 콘텐츠 등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화면을 쉽게 캡쳐해 필기할 수 있는 동영상 노트 필기 툴입니다.

슬리드(Slid)에서는 캡쳐된 화면에 노트 필기 및 주석 기능을 활용해서 기록을 할 수 있고, 캡쳐된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해서 노트에 기입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 LMS에서 사용하는 방법은 하단 2번째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동영상]

https://youtu.be/7en_Ndcvpyc




이를 통해 동영상 시청 시, 슬리드를 활용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먼저,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한 후 구글 홈페이지에서 크롬 웹 스토어를 검색합니다.


2) 크롬 웹스토어로 접속해서 좌측 상단 ‘스토어 검색’란에 한글로 슬리드 또는 영어로 Slid 를 입력해서 검색합니다.


3) 첫 번째로 보이는 슬리드(Slid)를 클릭한 후 “크롬에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4) 설치가 완료되면 주소창 오른쪽에 퍼즐 아이콘을 클릭해서 슬리드(Slid) 아이콘을 고정시켜줍니다.


5) 구글 계정으로 로그인을 한 후 크롬 브라우저 실행한 후 크롬 확장 프로그램에서 슬리드를 선택합니다.


6) 예시로 유튜브 사이트로 접속해서 진행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유튜브 동영상을 클릭한 후 크롬 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보이는 슬리드(Slid) 아이콘을 클릭해서 

[동영상 선택] 버튼을 클릭하거나 유튜브 또는 크롬 브라우저에서 실행되는 동영상은 바로가기 버튼을 활성화시키면 동영상 실행 시, 버튼을 클릭해서 간편하게

실행시킬 수도 있습니다.


Tip!!) 단, LMS에서 슬리드(Slid)로 동영상 노트 필기를 실행할 경우에는 크롬 확장 프로그램 실행 버튼이 나타나지 않아 슬리드(Slid)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동영상을 클릭한 후 동영상을 실행한 브라우저 창 상단 탭에서 마우스 우클릭 후 [탭으로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크롬 확장 프로그램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슬리드(Slid)탭을 클릭하면 동영상 노트 필기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동영상을 참고해주세요.


[동영상]

https://youtu.be/sYwE8VFXGoo




7) 그럼 화면에 보이는 유튜브 영상에 파란색 재생 버튼이 생성되며, 해당 버튼을 클릭하면 동영상과 슬리드 필기창이 결합된 형태로 준비됩니다. 너무 유용하죠?


8) 이제 동영상을 시청하면서 필기창 하단에 보이는 “원클릭 캡처” 버튼을 클릭하면 노트 필기장 안에 캡쳐된 이미지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9) 작성한 노트는 슬리드 내 문서함에 안전하게 모두 자동 저장됩니다.


10) 부가 기능을 안내드리면 첫 번째로,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면 파란색 테두리가 생성되면서 이미지 좌측 상단에 블록 설정이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것을 클릭한 다음 “텍스트 추출” 버튼을 클릭합니다.


11) 텍스트 추출 버튼을 클릭하면 일정 시간 로딩된 후 하단 박스에 추출된 텍스트가 나열됩니다. 

여기서 박스 좌측 상단 블록 설정을 클릭해서 텍스트 전환을 클릭하면 텍스트로 바로 변환되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물론 참고로 이미지 전체 화면이 아닌 부분 캡처 이미지로도 텍스트를 바로 추출할 수 있습니다.


12) 두 번째로,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면 파란색 테두리가 생성되면서 이미지 좌측 상단에 블록 설정이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것을 클릭한 다음 “펜 필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13) 캡쳐된 이미지를 상단 주석도구를 통해 펜으로 그리거나 형광펜으로 하이라이팅할 수 있으며, 텍스트 박스를 추가해서 이미지 안에 메모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14) 세 번째로,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면 파란색 테두리가 생성되면서 이미지 좌측 상단에 블록 설정이라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이 것을 클릭한 다음 “여기부터 재생” 버튼을 클릭합니다.


15) 이 버튼을 클릭하면 캡처한 시간대로 영상이 재생되어 동영상에서 해당 부분을 일일이 찾을 필요없이 북마크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기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