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Zoom 고급 설문조사 기능으로 퀴즈 만들어보기!
  • 작성일자
  • 조회653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기능은 “Zoom 고급 설문조사 기능으로 퀴즈 만들어보기!”입니다. 


먼저, 고급 설문조사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ZOOM에서는 고급 설문조사 기능을 통해 회의 참가자로부터 피드백을 수집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설문조사를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참가자들에게 이해도 검사나 쪽지 시험과 같이 간단하게 만들어 활용할 수 있는 퀴즈를 실시간으로 출제하고, 응시할 수 있습니다.


소개드린 기능을 활용하시기 전에 반드시 줌 클라이언트 및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시길 바랍니다. 

PC에서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할 경우에는 줌 클라이언트를 실행시켜서 우측 상단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 후

목록에 보이는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해서 업데이트를 완료해줍니다.


[동영상]

https://youtu.be/aYkMZsVHcGg




지금부터 퀴즈 문항 생성 및 출제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1)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zoom.us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한 후 [내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설정] 탭을 클릭한 후 [회의] > [회의중(기본)] 탭을 클릭해줍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회의 설문조사/퀴즈’’ 옵션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3) 그 다음 [회의] 탭을 클릭한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설문조사/퀴즈] 탭을 클릭합니다.


4) 하단에 보이는 “고급 설문조사 및 퀴즈”를 클릭합니다.


5) 팝업창이 열리면 우측에 퀴즈 출제 유형이 드롭박스 형태로 보여집니다. 먼저, 퀴즈 분류명을 입력한 후 단답형부터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6) 질문란에는 “울릉도는 행정구역상 어느 지역에 속할까요?”라는 질문을 작성하고,

보기를 선택란 1부터 강원도, 경상북도, 제주도, 전라남도로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보기를 이미지로 대체한다면 우측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해서 이미지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7) 퀴즈 출제 시, 필수로 응시해야 하는 문항이라면 “필수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8) 그 다음엔 선다형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란에는 “다음중 성격이 다른 두 가지를 골라보세요.”라는 질문을 작성하고, 

보기를 선택란 1부터 양파, 양배추, 사과, 딸기, 배로 넣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만약, 보기를 이미지로 대체한다면 우측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해서 이미지로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9) 마찬가지로 퀴즈 출제 시, 필수로 응시해야 하는 문항이라면 “필수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10) 그 다음엔 빈 칸 채우기 유형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질문란에는 “빛의 삼원색은 ~ 이다.”라는 질문을 작성하고,

[+빈 칸 추가] 버튼을 클릭해서 빈 칸을 두 개 더 생성해줍니다.


11) 마찬가지로 퀴즈 출제 시, 필수로 응시해야 하는 문항이라면 “필수 항목”을 체크해줍니다.


12) 문항을 다 만들었다면, 하단에 보이는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해서 “퀴즈로 만들기”를 체크해줍니다.


13) 체크가 완료되면 각 문항별로 답변을 설정할 수 있는 버튼이 표시됩니다. 1번부터 “답변 설정”을 클릭해서 정답을 입력하도록 하겠습니다.


14) 1번은 “경상북도”고, 2번은 야채와 과일류로 구분되어 있으니  “양파”, “양배추”이고, 3번은 빨강, 파랑, 초록을 각 답변1, 2,3에 입력해줍니다.


15) 답변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하단의 [저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16) [예정] 탭을 클릭해서 퀴즈를 출제할 회의를 예약한 후 [회의 시작] 버튼을 눌러 회의를 시작합니다.


17) 줌 클라이언트 하단 패널에 보이는 “설문조사” 버튼을 클릭한 후 나타나는 퀴즈 문항을 확인 후 하단의 [시작] 버튼을 클릭하면 실시간으로 퀴즈를 출제할 수 있습니다.


18) 퀴즈 응시가 종료되고나면 [결과 공유] 버튼을 클릭해서 참여자가 응시한 문항 정답 여부를 공개할 수 있으며,

좌측 하단에 보이는 “모두에게 정답 표시”를 클릭하면 모든 참가자에게 정답도 같이 공유됩니다.


19) 다시 [공유 중지] 버튼을 클릭한 후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하면 [결과 다운로드] 메뉴가 보입니다. 클릭하면 엑셀로 응시 결과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이상 기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