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알아두면 유용한 ZOOM 꿀팁 소개!
  • 작성일자
  • 조회1,166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기능은 “알아두면 유용한 ZOOM 꿀팁 소개!”입니다. 


이번 콘텐츠는 ZOOM 에서 유용하게 활용되는 기능을 소개해드리기 위해 5가지 기능을 준비해보았습니다.


[동영상]

https://youtu.be/t2v2Tf6Lzck




먼저, 첫 번째로 “공동 호스트 지정” 기능인데 해당 기능은 회의를 개설한 호스트가 특정 참가자에게

자신과 동일한 권한(화면공유, 회의실 관리 등)을 부여할 수 있는 기능으로 학교에서는 일반적으로 공동교수 또는 수업조교에게 부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두 번째로 “가상배경 적용”은 호스트 또는 참가자가 본인의 모습을 비추는 비디오의 뒷 배경을 가상공간의 배경으로 적용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기본적으로 5가지의 테마가 제공되지만 참가자 본인이 직접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배경으로 적용할 수도 있습니다.


세 번째로 “화면 공유”는 호스트 본인의 PC 화면을 참가자들에게 공유하는 기능으로서 수업 또는 회의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는 기능입니다.


네 번째로 “참가자와 함께 주석”은 호스트는 화면 공유 시 화면에 펜 그리기 또는 도형을 삽입하는 주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참가자에게도 주석 도구 사용 권한을 부여하여 같은 화면에서 주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는 상호 협업 활동에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다섯 번째로 “PC 화면 소리 공유”는 호스트 본인의 PC에서 출력되는 오디오(볼륨)를 참가자도 들을 수 있도록 공유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예로 호스트 본인의 마이크로 전달되는 음성 외에 유튜브나 동영상에서 출력되는 오디오 음성이 전달되도록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지금부터 기능별로 사용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공동 호스트 지정” 기능부터 살펴보겠습니다.


1)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zoom.us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한 후 [내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설정] 탭을 클릭한 후 [회의] > [회의중(기본)] 탭을 클릭해줍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공동 호스트’’ 옵션을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후 비활성화 상태라면 활성화 시켜줍니다.


3) 화상회의를 개설한 후 하단 패널에 보이는 [참가자]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공동 호스트를 지정할 참가자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후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합니다.


5) “공동 호스트 만들기”을 클릭하면 공동 호스트 권한이 부여되며, 권한을 회수하길 원할 경우에는 다시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한 후 “공동 호스트 권한 제거”를 클릭하면

일반 참가자 권한으로 전환됩니다.


그 다음 두 번째로 “가상배경 적용”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zoom.us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한 후 [내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설정] 탭을 클릭한 후 [회의] > [회의중(고급)] 탭을 클릭해줍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가상 배경 이미지’’ 옵션을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후

비활성화 상태라면 활성화시켜 줍니다. 가상 배경을 비디오로 적용시키고 싶다면 하단의 “가상 배경에 비디오 사용 허용”을 체크해줍니다.


3) 화상회의를 개설한 후 하단 패널에 보이는 [비디오] 버튼 옆에 화살표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가상 배경 선택…”을 클릭한 후 기본 제공되는 배경화면을 선택해서 적용할 수 있으며, 카메라 아이콘이 표시된 가상배경은 비디오로 작동되는 가상배경입니다.


5) 호스트가 직접 가상 배경 이미지를 등록해서 사용하기를 원할 경우에는 우측 [+] 버튼을 클릭해서 이미지 또는 비디오 추가 메뉴를 클릭한 후

바탕화면이나 폴더에 저장된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세 번째로 “화면 공유”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zoom.us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한 후 [내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설정] 탭을 클릭한 후 [회의] > [회의중(기본)] 탭을 클릭해줍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화면 공유’’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후

비활성화 상태라면 활성화시켜 줍니다. 하단의 보이는 옵션은 화면 공유 권한과 관련되어 있으므로 필요에 따라 체크해서 설정해줍니다.


3) 화상회의를 개설한 후 하단 패널에 보이는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화면1은 PC 전체 화면을 공유하게되며, 만약 모니터가 2개라면 2번 모니터는 화면2로 나타날 것입니다.

화이트보드는 그림판과 같이 흰색 페이퍼를 열어주게되고, 하단에 보이는 공유화면은 브라우저나 PPT 파일이 열려있다면 해당 화면만 공유될 수 있도록 선택해서 설정할 수 있습니다.


5) 상단의 [고급] 탭을 클릭하면 “PowerPoint를 가상 배경으로 설정” 버튼이 있는데 이 기능은 클릭했을 때 PPT 파일을 열게되면

PPT 화면 우측 하단에 본인의 비디오 화면이 보여지고, 비디오 화면은 크로마키가 적용되어 뒷 모습이 보이지 않도록 처리해줍니다.

따라서, 수업이나 발표시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6) 화면 일부는 일부 화면만 범위를 지정해서 보여주는 기능이고, 컴퓨터 오디오는 화면은 공유하지 않고, PC에서 출력되는 오디오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네 번째로 “참가자와 함께 주석”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zoom.us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한 후 [내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설정] 탭을 클릭한 후 [회의] > [회의중(기본)] 탭을 클릭해줍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주석’’ 옵션이 활성화되어 있는지 확인 후 비활성화 상태라면 활성화시켜 줍니다. 

하단의 보이는 옵션중 “주석과 함께 공유 화면 저장 허용” 옵션은 주석으로 그려진 화면을 저장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참가자가 화면을 저장할 수 있도록 체크해줍니다.


3) 화상회의를 개설한 후 하단 패널에 보이는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4) 공유할 화면을 선택한 후 화면 공유가 시작되면 상단 패널에 보이는 “주석 달기” 버튼을 클릭해서 주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5) 참가자가 주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열어주기 위해서는 상단 패널에 보이는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해서 “다른 사람에 대한 주석 활성화” 메뉴를 클릭합니다.

만약, “다른 사람에 대한 주석 비활성화” 상태로 되어있다면 이미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이기 때문에 클릭하지 않습니다.


그 다음 네 번째로 “PC 화면 소리 공유” 기능을 살펴보겠습니다.


1) 화상회의를 개설한 후 하단 패널에 보이는 [화면 공유] 버튼을 클릭합니다.


2) 공유할 화면을 선택하기 직전에 하단에 보이는 “소리 공유”를 체크합니다.


3) 만약, 참가자에게 동영상을 공유해서 재생할 경우에는 “비디오 클립에 최적화” 옵션을 선택해줍니다.

이 옵션은 동영상 재생 시 사용자 환경에 따라 동영상이 끊겨보이지 않도록 동영상 화질을 자동으로 맞춰서 원활하게 볼 수 있도록 기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