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강의 녹화를 위한 레코더(Lecorder) 사용법!
  • 작성일자
  • 조회732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콘텐츠는 “레코더(Lecorder) 사용법”입니다. 


이번 콘텐츠는 레코더(Lecorder) 프로그램 세팅 및 녹화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레코더(Lecorder)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레코더(Lecorder)는 OBS Studio 오픈소스를 기반으로 개발되어 손쉽게 PC 화면을 녹화하고, LMS에 등록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또한, 판서 기능도 내장되어 있어 셀프 강의 콘텐츠 제작이 용이하도록 최적화 된 프로그램입니다.


[동영상]

https://youtu.be/SXtNuW1UGAo





지금부터 레코더(Lecorder) 설치 및 세팅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먼저, 저는 크롬(Chrome) 브라우저로 웹페이지를 열어둔 상태이구요. LMS에 로그인 한 후 강의실 홈 입장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레코더]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레코더 웹페이지가 열리면 하단의 “LECORDER 다운로드”를 클릭해서 레코더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3) ‘사용자 계정 컨트롤’ 팝업이 뜨면 [예]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설치가 완료되면 바탕화면에 생성된 [Lecorder] 아이콘을 클릭해서 실행합니다.


5) 레코더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보이는 화면과 같이 구성된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메뉴에 대해 간략하게 안내드리면,


   - [PC화면 & 비디오] : PC 화면과 본인의 모습이 촬영되는 비디오 화면을 녹화합니다.

   - [PC화면 & 마이크] : PC 화면과 본인의 마이크 음성이 녹음되도록 녹화할 수 있습니다.

     (※ PC에서 출력되는 오디오 음성은 두 가지 녹화유형 모두 녹음할 수 있습니다.)

   - 입력장치 : 비디오 및 오디오 입력장치 설정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저장폴더 : 녹화 완료된 동영상이 저장될 폴더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환경설정 : 저장위치 설정, 인코딩 설정, 판서툴 설치, LMS 등록 메뉴가 있습니다.


6) 먼저,  [PC화면 & 비디오]를 선택 후 [레코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의 모습이 촬영되는 비디오 화면이 나타나면서 PC 화면을 녹화할 영역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그리고, [PC화면 & 마이크]를 선택 후 [레코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본인의 마이크 음성이 녹음되기 때문에 PC 화면을 녹화할 영역 설정 화면만 나타나게 됩니다.


8) 다시 레코더 초기 화면으로 돌아와서 [입력장치]를 설정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디오 옵션부터 살펴보면 [카메라 입력장치]는

PC에서는 웹캠 또는 노트북에서는 내장된 카메라를 선택해주고, 비디오 크기는 1280 * 720 사이즈인 HD 화질로 맞춰줍니다.


9) 비디오 포맷은 default로 맞춰주고, 비디오 모양은 본인의 모습이 촬영될 비디오 화면 모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10) 오디오 옵션에서도 동일하게 [마이크 기본장치]는 PC에서는 헤드셋 또는 마이크, 노트북에서는 내장된 마이크를 선택해주고, 

[마이크 유형]은 마스터 볼륨, 마이크 음량은 기종에 따라 권장되는 값을 확인한 후 70~100 사이로 맞춰줍니다. 


11) PC 오디오는 PC 화면 녹화 시, PC에서 재생되는 동영상이나 오디오 소리가 녹음될 수 있도록 해주는 기능이기 때문에 사용할 경우에는 사용 여부를 체크해주시고, 

마찬가지로 음량을 70~100 사이로 맞춰줍니다.


12) 다시 레코더 초기 화면으로 돌아와서 [저장폴더]를 클릭하면 보이는 화면과 같이 녹화가 완료된 영상이 저장되는 폴더 위치를 보여줍니다.


13) 다시 레코더 초기 화면으로 돌아와서 만약에 저장폴더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환경설정]을 클릭해서 [저장위치 설정]을 클릭한 후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폴더 경로를 지정해줍니다.


14) [인코딩 설정]에서는 동영상 녹화 품질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기본값은 비디오 비트레이트 1024kbps, 프레임 10 fps,  오디오 비트레이트 96kbps인데

녹화 장비에 따라 조금 더 고화질로 녹화되어야 할 경우에는 비디오 비트레이트 5120kbps, 프레임 30 fps 까지 조정할 수 있습니다.


15) [판서툴 다운로드]는 윈도우일 경우 LabyPen 프로그램을 별도로 설치해서 녹화할 때 판서툴을 연계해서 사용할 수 있고,

Mac Os일 경우에는 별도 프로그램 설치없이 내장된 저작도구가 설치되어 판서툴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레코더 프로그램 세팅 방법을 안내드렸고, 이제부터는 레코더 녹화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예시로 보여드리기 위해 [PC화면 & 비디오]를 선택 후 [레코더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먼저, Display 1 과 Display 2 버튼이 보입니다. 

이는 듀얼 모니터일 경우 2개 버튼이 나타나는데 녹화할 모니터를 선택하게되면 분홍색 테두리가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분홍색 테두리로 그려진 박스는 각 모서리마다 보이는 단자를 드래그해서 녹화 범위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3) 하단의 선택박스는 녹화 범위를 선택할 수 있는데 작업표시줄이 나타나지 않게 범위를 일부만 설정하거나 작업표시줄까지 보이도록 전체 화면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4) 우측에 카메라 모양 버튼을 누르면 본인 비디오를 ON, OFF 할 수 있으며, 설정이 완료되었다면 [녹화시작]을 눌러 녹화를 실행합니다.


5) 3초 카운트가 지나간 후 녹화가 시작되며, 하단에 보이는 녹화 컨트롤에서 다양한 옵션이 제공됩니다.


6) 첫 번째 탭은 녹화 시간을 실시간으로 표시해줍니다.


7) 두 번째 탭은 마이크 음량을 조절할 수 있으며, 하단의 비주얼라이저에서는 마이크 볼륨이 입력되는 수치를 초록색 바가 움직이며 시각적으로 표현해줍니다.


8) 세 번째 탭은 녹화중 본인 비디오를 ON, OFF 할 수 있습니다.


9) 네 번째 탭은 판서툴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10) 다섯 번째 탭은 녹화를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11) 여섯 번째 탭은 녹화를 종료하는 버튼입니다. 클릭할 경우 ‘녹화를 종료하시겠습니까?’ 팝업이 노출되며, [예] 버튼을 클릭하면 녹화가 종료됩니다.


12) 윈도우 기준에서 우측 탭에서는 설치된 판서툴인 LabyPen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각 탭별로 기능을 안내드리면,

모니터 모양 1, 2는 판서도구를 활용할 모니터 번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13) 펜 모양 버튼은 순서대로 붓펜, 볼펜, 형광펜으로 구분되며, 두 번 클릭하면 펜 두께 및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4) 지우개 모양 버튼은 순서대로 선택한 영역만 지울 수 있는 지우개, 전체 판서 내역을 삭제할 수 있는 지우개가 있으며,


15) 칠판 모양 아이콘은 필기 또는 낙서를 할 수 있는 화이트보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레코더 녹화 방법을 안내드렸고, 이제부터는 녹화 영상 저장 및 LMS 등록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녹화가 종료되면 [녹화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콘텐츠 미리보기]를 클릭하면 HTML 웹페이지가 열리면서 녹화된 영상을 미리보기로 볼 수 있습니다.


2) [저장 폴더 열기]를 클릭하면 녹화된 영상이 저장된 폴더를 열어 녹화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LMS에 등록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LMS에 로그인할 수 있는 팝업창이 나타납니다. 소속된 학교명을 검색하신 후 검색된 학교명을 선택하고,

계정 정보인 아이디(ID)와 패스워드(Password)를 입력한 후 [로그인] 버튼을 클릭해서 로그인 해줍니다.


4) [강좌 선택] 메뉴에서는 현재 운영중인 학기에 개설된 강좌 목록을 선택할 수 있으며, 강좌를 선택한 후 [주차 선택]란에서 동영상을 업로드 할 주차를 선택합니다.


5) 그 다음 [제목]에서는 동영상 업로드 시 제목을 입력합니다. (예 : 1주차 강의영상)


마지막으로 레코더 사용 시 문제점이 발생할 경우에는 웹페이지에서 아래 주소(https://lecoder.kr/)를 입력하신 후

[FAQ]를 클릭해서 주로 발생되는 이슈를 해결할 수 있으니 많은 이용 부탁드리겠습니다.


이상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