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패들렛(Padlet)으로 학습활동 만들어보기!
  • 작성일자
  • 조회4,079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콘텐츠는 “패들렛(Padlet)으로 학습활동 만들어보기!”입니다. 


이번 콘텐츠는 패들렛(Padlet)을 활용해서 학습활동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패들렛(Padlet)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최근 코로나-19 확산세로 인해 전면 비대면 수업을 운영하게 되면서

온라인에서 손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학습 툴의 사용량이 증가하였습니다. 대표적으로 실시간으로 상호 의사소통 활동과 유의미한 데이터를 전달하는 활동이 있는데요.


이번 콘텐츠에서는 수 많은 학습 툴 중에서 실시간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패들렛(Padlet)을 소개해드리려고 합니다. 

패들렛은 다양한 레이아웃에 학습자들이 직접 각종 콘텐츠(동영상, 이미지 등)나 포스트잇을 붙여 자신의 생각을 실시간으로 표현해서 공유할 수 있는 유용한 툴인데요.

웹이나 앱(App) 모두 지원되어 누구나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보니 초중고 뿐만 아니라 대학교 강의 등 다양한 교육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고, 

프로젝트 설계 등 실제 업무 협업 툴로도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럼 지금부터 패들렛(Padlet) 세팅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https://youtu.be/QwHTPQDns1w




1) 패들렛(Padlet) 사이트 접속을 위해 포털사이트(네이버 등)에서 패들렛을 검색 후 padlet.com 으로 검색된 항목을 찾아 클릭해서 접속합니다.


2) 메인 페이지에 보이는 [무료로 가입하기] 버튼을 클릭한 후 [Google로 가입] 또는 기타 가입 방법으로 로그인을 완료합니다.


3) 패들렛(Padlet) 대시보드입니다. 패들렛(Padlet)은 지금과 같이 무료버전일 경우에는 총 5개의 패들렛(Padlet)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5개를 만들고나서 추가적으로 만들기를 원하실 경우에는 기존에 만들었던 패들렛(Padlet)을 아카이브에 보낸 수만큼 패들렛(Padlet)을 더 만들 수 있습니다.


4) 지금부터 패들렛(Padlet)을 직접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측 상단에 보이는 [Padlet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7가지의 패들렛 레이아웃이 나타납니다.


5) 각 레이아웃별로 하나씩 활용 방안에 대해 안내드리겠습니다.


- 담벼락 : 벽돌 형식으로 콘텐츠를 담는것을 의미하며, 콘텐츠 레이아웃은 생성할때마다 좌측부터 가로로 배치되고,

   한 줄 이상 넘어가게되면 첫 콘텐츠부터 하단부터 차례대로 쌓여가는 구조입니다. 따라서, 각 주체나 주제별로 콘텐츠를 담아두기에 효과적인 레이아웃입니다.

- 스트림 : 콘텐츠를 읽기 쉬운 하향식 피드 형태로 자연스레 흐르게 배치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주제나 분야를 지정해서 릴레이 형식으로 이어가는 방식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리드 : 콘텐츠를 박스에 줄지어 배치합니다. 주로 위쪽 라인을 맞춰 글들이 배치되며, 글의 내용이 많고 적음에 따라 세로의 길이가 달라지는데 상단 라인을 기준으로 글들이 배치된다.

- 셀프 : 일련의 컬럼으로 콘텐츠를 쌓아 배치합니다. 각 주제별로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콘텐츠를 분류하기에 적합한 레이아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지도 : 지도상의 특정 지점을 검색 또는 선택해서 콘텐츠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주로 국가나 세계 지도를 활용한 교육 콘텐츠로 활용하거나 특정 지역을 지정해서 상업적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 캔버스 : 콘텐츠를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원하는 곳으로 배치하거나 또는 화살표로 연결해서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마다 연결 관계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시각화하기 좋은 마인드맵으로 활용하기에 적합한 레이아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 타임라인 : 가로선을 따라 내용을 순서대로 배치하는 구조이며, 주로 연도별로 정리할 수 있는 기록된 역사 또는 사회적 이슈를 다루기에 적합한 레이아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많이 활용할 것 같은 레이아웃 3개인 담벼락, 셀프, 캔버스 레이아웃을 각각 활용 예시로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첫 번째로 담벼락은 등록된 게시글이 화면에 가득 차면 화면 크기에 따라 하단으로 게시글을 내려 반응형으로 배치합니다.

그리고, 게시글을 드래그해서 순번대로 배치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두 번째로 셀프는 카테고리를 만들어서 각 카테고리별로 게시글을 분류해서 배치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 수 있습니다. 

게시글은 드래그를 통해 이동시킬 수 있으며, 특정 카테고리에 게시글을 추가할 땐 카테고리 하단의 + 버튼을 클릭해서 게시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세 번째로 캔버스는 가로세로 정렬되어 배치되는 것이 아닌 자유롭게 배치할 수 있는 구조로 만들어져 있으며, 

마인드맵과 같이 게시글끼리 연결시켜 게시글과의 연관성을 확인할 수 있는 키워드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이번엔 패들렛 세팅 및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레이아웃은 담벼락을 예시로 보여드릴텐데요. 먼저, 세팅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우측 상단에 톱니바퀴 버튼을 클릭해서 패들렛(Padlet)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 제목 : 패들렛 제목을 입력합니다.

  - 설명 : 제목 하단에 간단한 개요 또는 패들렛 정보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주소 : 패들렛 접속 링크를 의미합니다.

  - 배경화면 : 페들렛 스킨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색 또는 기본으로 제공되는 이미지로 선택할 수 있으며, 자신이 직접 가지고 있는 이미지를 업로드해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 색상 스킴 : 라이트(Light) 또는 다크(Dark) 버전으로 색상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저작자 표시 : 게시글을 작성한 작성자 정보를 표시해줍니다. 이 옵션은 반드시 활성화를 해주어야 작성자를 구분할 수 있습니다.

  - 댓글 : 각 게시글에 참여자가 댓글을 달 수 있도록 댓글창을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 반응 : 다른 참여자가 게시글에 공감 표현 및 평가할 수 있도록 반응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비속어 필터링 : 비속어로 인식되는 단어는 이모티콘으로 대체되도록 필터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설정을 마쳤다면 게시글을 생성하는 방법을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우측 하단에 + 버튼을 클릭하거나 보드 빈 곳을 더블클릭해서 게시글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게시글 제목을 입력하고, 우측 가장 맨 끝에 보이는 점 세개 버튼을 클릭해서 원하는 형태의 콘텐츠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3) 예시로 키워드에 ‘메타버스’로 검색하면 이미지, GIF, 유튜브, 웹페이지를 각 탭별로 결과값을 제공하고 있으며, 

여기서 유튜브를 클릭해서 넣게되면 썸네일과 함께 바로 재생이 가능한 동영상을 삽입할 수 있습니다.


4) 하단의 게시글 내용을 입력한 후 왼쪽 하단의 게시글 색상을 선택해서 색상을 변경하고 발행 버튼을 클릭해서 게시글을 등록합니다.


5) 게시글 하단에는 설정된 상태값에 따라 보이는 화면과 같이 참여자가 반응이나 댓글을 달 수 있습니다. 게시글 생성이 완료되었다면 우측 상단의 추가적인 옵션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Detail : 패들렛 생성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복제 : 지금 열려있는 패들렛(Padlet)을 등록된 게시글까지 똑같이 복제할 수 있으며, 복제한 후 다른 레이아웃으로 변경해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 서식 변경 : 지금 만들어져 있는 레이아웃에서 다른 레이아웃으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게시물 지우기 : 등록된 게시물을 전부 삭제할 수 있습니다.

- Go full Screen : 패들렛(Padlet)을 전체화면으로 전환합니다.


마지막으로 Share and export 옵션은 클립보드나 QR 코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다른 참가자가 패들렛(Padlet)에 참여할 수 있도록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패들렛에 등록된 게시글을 이미지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볼 수도 있습니다.


이상 콘텐츠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