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멘티미터(Mentimeter)를 활용해서 모두의 생각을 공유해보기!
  • 작성일자
  • 조회17,666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콘텐츠는 “멘티미터(Mentimeter)를 활용해서 모두의 생각을 공유해보기!”입니다.

이번 콘텐츠는 멘티미터(Mentimeter)을 활용해서 학습활동을 운영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멘티미터(Mentimeter)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온라인에서 실시간으로 참여자의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웹 어플리케이션입니다. 

한 화면에서 입력된 내용이 전체 참여자에게 바로 보여지기 때문에 참여자들의 흥미를 유발할 수 있고, 직관적으로 참여자들의 생각을 공유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업시간에 활용된다면 대체로 동기유발, 수업중, 마무리 활동 등 언제든 학생들의 의견을 모아보고싶을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동기유발이 필요할 때 특정 주제에 대해 떠오르는 키워드를 하나씩 적게 하는 브레인스토밍을 한다면 학생들이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한 눈에 확인하고,

리뷰할 수 있는 방법도 있겠죠? 마무리 활동에서는 수업시간에 배운 내용 중 가장 중요하거나 기억에 남는 키워드를 입력해보며 내용을 정리해볼 수 있습니다.


지금부터 멘티미터(Mentimeter)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https://youtu.be/fladqGuawvA




1. 멘티미터(Mentimeter) 사이트 주소 및 계정 생성 방법


1) 진행자(교수 등)

- URL : www.mentimeter.com

- 계정 : 이메일로 회원가입을 할 수 있으며, 구글/페이스북으로 간편 회원가입 가능

- 사용방법 : 회원가입 후 새 Presentation을 생성해서 각 설문 유형을 작성 후 출제


2) 참여자(학생 등)

- URL : www.menti.com

- 계정 : 별도의 회원가입이 필요없음

- 참여방법 : 교수자 공유해준 PIN 번호 8자리를 입력해서 참여할 수 있음


3) 웹 브라우저를 열고, https://www.mentimeter.com/ 사이트로 접속합니다.


4) 우측 상단 [Login] 클릭 후 이메일로 가입하거나 구글/페이스북 계정으로 회원가입을 합니다.


5) [+New presentation] 버튼을 클릭해서 프레젠테이션을 생성합니다.


6) Create new presentation 팝업이 나타나면 프레젠테이션 제목을 입력합니다.


7) Slide type에서 아래와 같이 설문 유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Multiple Choice : 막대그래프를 통해 실시간으로 설문 결과를 표시해주는 유형

 - Word Cloud : 참여자가 입력한 키워드가 랜덤하게 분포되어 보여지며, 많이 입력된 

   키워드일수록 폰트 크기가 크게 보이는 유형

 - Open Ended : 팀 활동에서 토의 후 기록된 의견이 쪽지가 부착된 형태로 보이는 유형

 - Scale : 응답에 따른 척도로 보여주는 유형이며, 선택된 점수가 높고 낮음의 결과에 따라 

   그래프 형태로 나타내는 유형

 - Ranking : 설문 결과를 순위 형태로 보여주는 유형


8) 참고로 무료 버전에서는 Question은 2개, Quiz는 5개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2. 멘티미터(Centimeter) 설문 유형 생성 방법


1) 지금부터 설문 유형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무료 버전에서는 2개까지 생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활용되는 Multiple Choice, Word Cloud 유형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2) Content 탭에서 아래와 같이 내용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 Your question : 설문 내용을 입력합니다.

 - Options : 선택지(보기)를 입력합니다.

 - Image : 설문과 관련되거나 필요한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습니다.

 - Result layout : 설문 결과가 표시될 그래프 형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Extras : 상단 옵션부터 순서대로 정답 표시 여부, 정답 퍼센티지 표시 여부, 다답 선택 여부입니다. 필요한 옵션을 선택합니다.


3) Customize 탭에서는 Close voting 옵션을 활성화해서 일시적으로 설문에 참여할 수 없도록 제한을 둘 수 있으며, 해당 옵션을 다시 비활성화하면 설문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4) 새롭게 슬라이드를 만들때는 좌측 상단 [+New slide] 버튼을 클릭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3. 멘티미터(Centimeter) 설문 출제 및 참여 방법


1) 설문 문항이 다 만들어졌다면 우측 상단 [Share] 버튼을 클릭합니다.


2) [Participation] 탭을 클릭해서 Voting Link에 보이는 URL을 [Copy Link]를 클릭해서 설문에 참여할 수 있는 URL을 복사하거나

[Download QR] 버튼을 클릭해서 설문에 참여할 수 있는 QR코드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3) 참여자에게 설문 접속 링크 또는 QR 코드가 배포되었다면 우측 [Present] 버튼을 클릭해서 설문 출제를 시작합니다.


4) 만약, 실시간으로 설문을 출제할 경우에는 PIN 번호를 공유해서 접속하는 방법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설문이 시작되면 상단에 보이는 PIN 번호 8자리를 알려주게 되면 https://www.menti.com 사이트로 접속해서 참여할 수 있습니다.


5) 참여자가 설문에 선택지를 입력해서 제출하면 보이는 화면과 같이 실시간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 기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