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브루(Vrew)로 동영상에 자막 삽입해보기!
  • 작성일자
  • 조회2,742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콘텐츠는 “브루(Vrew)로 동영상에 자막 삽입해보기!”입니다.


먼저, 브루(Vrew)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면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동영상 편집 시, 

동영상에 녹음되어있는 음성을 인식해서 텍스트로 변환 후 간편하게 자동으로 자막을 생성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브루(Vrew)는 자막을 자동으로 생성해주는 기능 외에 자막 스타일링, 음성 컷 편집, 다국어 번역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정교한 자막 편집을 할 수 있으며, 

맥과 윈도우 그리고  모바일 앱(App)으로도 지원되고 있어 디바이스나 운영체제에 제한없이 다양한 범위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해 초중고교 및 대학에서는 원격수업을 운영해야하는 상황이였을 때,

일부 교강사 및 교수님들께서 학생들에게 온라인 강의를 제공하기 위해 셀프 녹화를 하시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브루(Vrew)를 통해 동영상에 자막을 삽입해준다면 학생들이 동영상 시청할 때 전달되는 학습 내용을 더 잘 기억하고, 

이해할 수 있어 학생들에게 도움이 많이 될 것 같습니다.


지금부터 브루(Vrew)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https://youtu.be/2qn4OmnsbrY




1. 브루(Vrew) 설치 및 가입


1) 브루(Vrew) 사이트 접속을 위해 웹 브라우저를 열어준 후 포털사이트 주소창에 “VREW”을 검색합니다.

검색이 완료되면 상단에 보이는 사이트 주소(https://vrew.voyagerx.com/ko/)를 클릭해서 접속합니다.


2) 메인 페이지에 보이는 [무료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해서 클라이언트를 다운로드 받은 후 설치를 진행합니다.


3) 클라이언트 설치가 완료되었다면 이용약관에 동의한 후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브루(Vrew)는 기본적으로 이용시간을 90분만 무료로 제공하기 때문에 좌측 상단에 프로필 아이콘을 클릭한 후 회원가입을 진행합니다. 

회원정보(이름, 이메일, 비밀번호)를 입력 후 이메일 인증을 통해 회원가입을 완료합니다.


5) 동영상에 자막 삽입을 위해 PC 또는 USB에 저장된 동영상을 업로드해야하는데요. 

상단 [파일] 탭을 클릭한 후 [+새로 만들기] 버튼을 클릭해서 [영상 파일로 시작하기]를 클릭하면 윈도우 탐색기 창이 열립니다. 동영상을 찾아서 업로드합니다.


6) [영상 불러오기] 팝업창이 나타나면 자막으로 생성될 언어를 선택합니다. 기본값은 한국어로 되어있으니 별도로 변경할 필요는 없을 것 같습니다.


7) 음성 추출 및 변환이 완료되면 텍스트로 변환된 자막이 타임라인마다 구간별로 배치된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2. 브루(Vrew) 사용 방법


1) 타임라인에서는 원하는 구간을 클릭한 후 키보드에서 탭(Tab)을 클릭해서 클립으로 생성된 자막마다 텍스트가 어떻게 변환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2) 브루(Vrew)에서는 주요 기능으로 5가지가 있는데요. 먼저, 첫 번째로 자막 스타일링입니다. 

클라이언트 상단에 보이는 [서식] 탭을 클릭하면 자막 글꼴 및 크기, 뒷 배경 색상, 투명도, 위치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두 번째로는 자막 편집입니다. 음성인식을 기반으로 텍스트가 추출되었기 때문에 타임라인에 생성된 자막 클립을 확인해보시면 간혹 오탈자가 확인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에는 텍스트를 원래 전달하고자했던 내용으로 수정해서 자막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또한, 불필요한 음성이 확인되었다면 클립 위에 마우스 커서를 올린 후

닫기 버튼이 나타날 때 클릭해서 음성 컷 편집도 할 수 있습니다.


4) 세 번째로는 자막 간격 바꾸기입니다. 타임라인별로 자막이 배치되다보니 자막 간격이 너무 짧거나 두 줄이 되어 불필요하게 길어보일때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위치를 변경할 자막 클립 앞 또는 뒤에 마우스 커서를 둔 후 백 스페이스(BackSpace)로 위로 올려서 클립을 합쳐주거나 엔터(Enter)로 아래로 내려서 클립을 나눌 수 있습니다.


5) 네 번째로는 무음 구간 줄이기입니다. 자막 클립마다 [?] 는 음성이 존재하지만 음성을 인식할 수 없는 클립이고, [...] 는 음성이 존재하지 않는 띄어진 구간입니다. 

상단에 보이는 [홈] 탭을 클릭하면 우측 끝에 [무음 구간 줄이기] 버튼이 보입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무음 및 음성 미인식 구간을 일괄적으로 삭제해서 불필요한 음성이나

무음 간격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6) 다섯 번째로는 번역 자막 추가입니다. 상단에 [자막] 탭을 클릭한 후 [번역 자막 추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 자막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 있는 기능이 나타납니다.

[번역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번역된 자막이 기존에 변환된 자막 하단에 생성됩니다. 저는 영어로 번역했기 때문에 각 타임라인마다 두 번째 줄에 영어로 번역된 자막이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자막 파일 및 동영상 내보내기


1) 동영상 자막 편집이 완료되었다면 동영상을 다시 인코딩해서 PC로 다운로드 받는 단계를 진행해야합니다. 

다만, 인코딩하기에 앞서 1번 타임라인을 클릭해보시면 왼쪽 미리보기란에 ‘VREW’ 워터마크가 생성된 것이 보이는데요. 


2) 이 워터마크를 삭제하려면 1번 타임라인 우측에 보이는 네모 박스에 커서를 올린 후 닫기 버튼을 클릭해야 삭제가 완료됩니다. 

주의할점은 브루(Vrew)에 로그인 된 상태에서만 삭제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 전에 회원가입 및 로그인은 필수인 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3) 먼저, 자막이 적용된채로 동영상을 인코딩 후 저장하려면 상단에 [파일] 탭을 클릭한 후 [영상으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해상도는 ‘원본’을 유지하고, 화질은 권장사항인 ‘고화질’을 유지하고, 하드웨어 가속은 동영상 인코딩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사용함’을 유지합니다.


5)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서 동영상 인코딩을 시작합니다.


6) 자막파일을 저장하기 위해서는 같은 [파일] 탭에서 [다른 형식으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한 후

프로젝트 자막을 ‘기본 자막’을 선택한채로 ‘내보내기’ 버튼을 클릭해서 다운로드 받습니다. 자막 파일 형식은 .srt입니다.


7) 또한, 자막 파일은 xml 파일 형식으로 저장해서 다른 편집 프로그램인 어도비 프리미어, 파이널 컷, 다빈치 리졸브 3가지 프로그램에서 실행할 수 있습니다.


이어지는 과정에서는 브루(Vrew)를 통해 동영상을 편집해보는 내용을 소개해드릴 예정입니다.

 

다음에 다시 찾아뵙도록 하며, 이상 기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