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온라인 강의에 유용한 스팟 마우스(Spot Mouse) 사용 방법!
  • 작성일자
  • 조회1,760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콘텐츠는 “온라인 강의에 유용한 스팟 마우스(Spot Mouse) 사용 방법”입니다.


먼저, 스팟 마우스(Spot Mouse)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해드리면 마우스 포인터 주변에 하이라이트 및 강조 표시를 해주는 소프트웨어입니다. 

주로 온라인 수업, 프레젠테이션, 동영상 강의 등 모니터 화면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에 사용되며, 마우스 포인터를 강조하는 기능뿐만 아니라

화면에 판서, 그리기, 텍스트 입력 등 주석 기능도 포함되어 있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지금부터 스팟 마우스(Spot Mouse) 사용 방법에 대해 안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동영상]

https://youtu.be/BK2J2WAPDL0




1. 스팟 마우스(Spot Mouse) 설치 방법

1) 웹 브라우저(https://www.naver.com)로 접속 후 검색창에 “스팟 마우스”를 검색합니다.


2) 가장 상단에 보이는 사이트(https://kinfolksoft.com)로 접속합니다.


3) 하단에 보이는 “다운로드(설치판)”을 클릭해서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4) 바탕화면에 프로그램이 설치되었다면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2. 스팟 마우스(Spot Mouse) 사용 방법

1) 프로그램이 실행되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은 [하이라이트] 탭입니다. [포인터] 탭에서는 “하이라이트 켜기”를 체크하면 마우스 커서에 하이라이트가 켜지는데요.


2) “크기”에 보이는 바를 움직이면 하이라이트 크기가 조절되고, 투명도에 보이는 바를 움직이면 하이라이트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3) 저는 두 기본값을 크기는 20~25 사이, 투명도는 50으로 맞춰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4) 하단 옵션에서는 하이라이트 색상, 모양을 변경할 수 있고, [고급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빈 동그라미’나 ‘빈 사각형’을 선택했을때 테두리 두께를 조절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5) 하단에는 하이라이트를 깜빡이게 하는 옵션, 일정 시간동안 마우스 커서를 움직이지 않으면 하이라이트가 사라지는 옵션도 함께 설정할 수 있습니다.


6) [왼쪽 버튼 클릭] 탭으로 넘어오면 마우스 왼쪽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하이라이트 애니메이션이 나타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7) 크기, 투명도를 조절하는 것은 똑같지만 ‘크기 변화 애니메이션 적용’을 체크하고, [고급 설정] 버튼에서 하이라이트 두께, 애니메이션 종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8) [오른쪽 버튼 클릭] 탭도 동일한 옵션이지만 마우스 우클릭 시에만 작동하는 것으로 설정할 수 있고, [가운데 버튼 클릭]은 마우스 스크롤 휠 버튼이 클릭했을 때 작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9) [스포트라이트] 탭에서는 보이는 옵션과 같이 검정색을 선택하고, 투명도를 적당히 맞춰두게 되면

화면이 어두워지면서 하이라이트가 더욱 더 강조되는 화면으로 전환해서 사용할 수 있는 옵션입니다.


10) [이미지] 탭에서는 마우스를 클릭할때마다 마우스 클릭 모션이 나타나는 옵션입니다.


11) [텍스트] 탭에서는 마우스 왼쪽 또는 오른쪽 버튼을 클릭할 때마다 텍스트로 ‘왼쪽 클릭’ 또는 ‘오른쪽 클릭’이 표시됩니다.


12) [사운드] 탭에서는 마우스를 클릭할때마다 효과음을 낼 수 있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판서 도구 사용 방법

1) 하단에 보이는 ‘펜 그리기(마우스, 디지털펜)’ 옵션을 체크하면 판서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2) 첫 번째 탭은 펜입니다. 두 가지 종류가 있는데 마커펜은 볼펜과 같이 필기 또는 그림을 그리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고,

형광펜은 화면에 보이는 텍스트에 강조 표시를 하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두 번째 탭은 도형입니다. 각종 선 모양 및 도형을 선택해서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4) 세 번째 탭은 텍스트입니다. 원하는 위치에 커서를 올려두고 클릭하면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도록 텍스트 입력칸이 나타납니다. 텍스트를 입력해서 화면에 표시할 수 있습니다.


5) 네 번째 탭은 지우개입니다. 단일 항목 또는 종류별로 지우거나 전체 판서 내용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6) 다섯 번째 탭은 색상입니다. 펜 그리고 도형 및 선 색상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7) 여섯 번째 탭은 두께입니다. 펜 그리고 도형 및 선 두께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8) 일곱 번째 탭은 모니터 선택입니다. 듀얼 모니터일 경우 1번 또는 2번 모니터에 판서 도구가 나타날 모니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4. 단축키 설정

1) [설정] 탭에서 옵션을 선택하면 [단축키] 탭이 나타납니다. 가장 많이 활용되는 단축키는 하이라이트와 판서도구인데

키보드에서 Ctrl+F1을 누르면 하이라이트를 켜고, 다시 누르면 끌 수 있고, Ctrl+F4를 누르면 판서도구를 열고, 다시 누르면 닫을 수 있습니다.


2) 참고로 판서도구 단축키는 Ctrl+F4라서 자칫 실행중인 프로그램을 종료시킬 수 있기 때문에 가급적이면 사용하지 않는 F2나 F3으로 변경하시는 것을 권장드리며, 

판서도구가 열린 상태에서 Alt+1 이나 Alt+2를 누르면 펜 모양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상 기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