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분석 모델'이나 '프레임워크' 활용하기
AI튜터에게 비즈니스 분석 모델과 프레임워크를 기반으로 아이디어나 프로젝트의 다양한 측면을 간편하고 쉽게 평가해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심리상담 앱'을 만들다고 가정을 하여서 아래와 같이 프롬프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예시]
“나는 ChatGPT를 API활용해서 심리상담 앱을 만들려고 합니다.
타겟 고객은 20대와 30대입니다. 이 앱의 목적은 사용자 각자가 내면에 가지고 있는 불안, 걱정, 외로움의 원인을 인식하도록 ChatGPT가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아이디어의 ‘OOO’분석을 해주세요”
용도와 목적에 맞게 예시 프롬프트의 ‘OOO’에 아래와 같은 비즈니스분석 모델 또는 프레임워크를 넣어보고 답변을 받아 보세요.
자신이 생각해봤던 문제와 해결방안과 비교를 해보며 사고를 확장하고 비판적으로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 비즈니스 분석 모델과 프레임워크들
SWOT, 5 Forces model, The BCG Matrix, Ansoff Matrix, Porter's Value Chain, McKinsey 7S Framework, PEST, PESTLE/PESTEL Analysis, Balanced Scorecard
1) SWOT (Strengths, Weaknesses, Opportunities, Threats): 기업의 내부 강점, 약점과 외부 환경에서의 기회, 위협을 분석하여 비즈니스 전략을 수립하는 데 사용됩니다.
2) 5 Forces Model (Porter's Five Forces): 경쟁 산업에서의 강도와 전략적 요소들을 평가하는데 사용되며, 신규 진입업체 위협, 공급업체 협상력, 구매자 협상력, 대체품 위협, 경쟁업체 간 경쟁을 고려합니다.
3) BCG Matrix: 비즈니스의 제품 라인을 고성장, 성숙, 혁신, 철수 단계로 분류하여 각 제품의 상대적인 시장 점유율과 성장 가능성을 평가합니다.
4) Ansoff Matrix: 시장 개척, 시장 개발, 제품 개발, 다각화 등을 통해 기업의 성장 전략을 평가하고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5) Porter's Value Chain: 기업의 가치 사슬을 분해하여 각 활동이 가치 창출에 어떻게 기여하는지 이해하고,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효율성과 가치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6) McKinsey 7S Framework: 조직의 전략, 구조, 시스템, 공유 가치, 스타프, 기술, 스타일을 포함한 7가지 요소를 통해 조직의 효율성과 성과를 평가합니다.
7) PEST (Political, Economic, Social, Technological): 정치, 경제, 사회, 기술적 환경의 영향을 평가하는데 사용됩니다.
8) PESTLE/PESTEL Analysis: PEST에 환경, 법률, 윤리 등을 추가한 것으로, 조직이나 프로젝트를 영향을 주는 외부 요인들을 분석합니다.
9) Balanced Scorecard: 재정, 고객, 프로세스, 학습 및 성장 측면의 4가지 관점에서 조직의 성과를 측정하고 전략적 목표를 설정하는 프레임워크입니다.
아래과 같은 구조로 프롬프트를 자신의 목적에 맞게 변형을 해보면 다양하게 프롬프트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1)하려고 하는 일, (2)타겟고객, (3)작업의 목적, (4)분석 방식
이외에도 다음과 같은 추가정보를 덧붙여서 프롬프트를 보다 자세하게 작성해볼 수 있습니다.
(5) 원하는 결과물의 형태, (6)AI튜터에게 기대하는 역할(‘전문가 고용하기’편을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