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Zoom에서 클로바노트(Clova Note) 연동 및 활용하기!
  • 작성일자
  • 조회1,608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기능은 “Zoom에서 클로바노트(Clova Note) 연동 및 활용하기!”입니다. 


먼저, 클로바노트(Clova Note)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마이크를 통해 녹음된 음성을 AI 기술을 활용해서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음성 기록 관리 서비스입니다. 

대화 내용을 기억해야하는 소규모 회의나 중요한 클라이언트와의 미팅, 회의록을 작성해야하는 상황 등 모든 음성 기록을 받아적기 어려운 상황에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달 600분의 무료 사용시간을 제공하기 때문에 넉넉하게 사용하실 수 있고, 한 번에 최대 180분 분량의 음성 기록을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일 중요한 파일 형식은 m4a, mp3, aac, wav, amr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동영상 음원을 추출해내야하실 경우에는 별도 음원만 추출해내야 

사용할 수 있으니 이용에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동영상]

https://youtu.be/GgbltjIAYgc





클로바노트를 Zoom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방법을 안내드리겠습니다.


1)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zoom.us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한 후 [내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설정] 탭을 클릭한 후 [회의] > [회의중(고급)] 탭을 클릭해줍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회의 라이브 스트리밍 허용” 옵션을 활성화하고, 

‘사용자 지정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체크해줍니다.


3) 웹사이트를 실행해서 네이버 홈페이지를 열어준 후 ‘클로바 노트’를 검색합니다. 클로바노트 홈페이지로 접속해서

[클로바노트 시작] 버튼을 클릭한 후 네이버 계정으로 로그인합니다.


4) 좌측 하단에 보이는 “설정” 버튼을 클릭한 후 [서비스 연결] 탭을 클릭합니다.


5) ‘연결 안됨’ 옵션에서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6) Zoom과 클로바노트 앱 모두 엑세스 권한을 동의 체크한 후 저장합니다.


7) 사용하는 줌 계정이 로그인되었다면 ‘라이브 스트리밍으로 노트 생성 (기본)’ 옵션이 체크되어 있는 것을 확인해줍니다. 

만약, Zoom 웨비나로 연결하게 될 경우에는 ‘클라우드 기록으로 노트 생성’ 옵션만 지원되오니 옵션 선택에 참고해주시길 바라며,

‘클라우드 기록으로 노트 생성’ 옵션을 사용할 경우 사용 방법은 뒤에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8) 화상회의를 개설한 후 입장하면 ‘라이브 스트리밍’이 실행중이라는 메시지를 받아볼 수 있습니다. 회의가 시작되면 자동으로 실행되며,

미팅이 종료되면 녹음된 음성이 텍스트로 자동 변환됩니다.


9) 만약, 클라우드 기록으로 노트 생성 방식으로 실행할 경우에는 줌 미팅 중 '클라우드 기록'을 시작한 시점부터 클로바노트에서 노트가 생성, 녹음을 시작합니다.


10) 다만, 줌 미팅이 종료되면 우선 줌 클라우드에 녹음 파일이 업로드 된 후 클로바노트에 녹음 파일이 업로드되기 때문에 대기 시간이 발생한답니다.


11) 줌 클라우드 녹음파일이 클로바노트에 업로드되면 음성 기록이 텍스트로 변환됩니다.


이상 기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