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aching
[Teaching Tip] Zoom에서 가상공간 및 아바타 체험해보기!
  • 작성일자
  • 조회382

안녕하세요.

지금부터 소개드릴 기능은 “Zoom에서 가상공간 및 아바타 체험해보기!”입니다. 

몰입형 보기 및 아바타 기능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드리면,


첫 번째로, 가상공간 체험은 가상 배경화면을 띄우고, 그 안에 참여자가 카메라에 비춰지는 

비디오 화면을 뒷 배경을 제거한 후 배치해서 마치 가상공간에서 모두 함께 만나는 느낌을 주는 기능입니다.


두 번째로, 아바타 체험은 카메라에 비춰지는 참가자 비디오 화면을 가상의 동물 캐릭터 아바타를 

입혀서 모든 몸짓, 표정 등을 표현해줍니다. 이를 통해 참가자는 자신의 모습을 노출하지 않고도 몸짓과 

표정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습니다.  또한, Zoom은 동물 아바타를 시작으로 향후 새로운 아바타도 추가될 예정이라고 하네요.


소개드린 두 가지 기능 모두 5.10.0 이상 버전에서 원활하게 지원이 가능하니 

반드시 활용하시기 전에 줌 클라이언트 및 앱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 해주시길 바랍니다.


먼저, 줌 클라이언트를 실행시켜 줍니다. 앞서 말씀드렸던 최신 버전 업데이트를 위해 우측 상단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 후 목록에 보이는 업데이트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최신 버전 업데이트가 완료되었다면 이제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단, 호스트뿐만 아니라 참여자도 최신 버전 업데이트가 필요하기 때문에 

사용 전 반드시 참여자도 업데이트 할 수 있도록 안내해주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동영상]

https://youtu.be/lASryyp0AbE




첫 번째로 몰입형 보기를 사용하는 방법부터 안내드리겠습니다.


1) 해당 기능을 사용하기 위한 전제조건으로 필요한 설정이 있습니다. zoom.us 사이트 접속 및 로그인 한 후 [내 계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좌측 [설정] 탭을 클릭한 후 [회의] > [회의중(고급)] 탭을 클릭해줍니다. 스크롤을 내려서 ‘아바타’ 및 ‘몰입형 보기’ 옵션을 활성화 시켜줍니다.


3) 화상회의를 개설한 후 우측 상단에 보이는 [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몰입형 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4) 팝업창이 나타나면 참가자를 배치할 가상배경을 선택합니다. 각 가상배경 우측 하단에 보이는 숫자는 최대 참가자 수를 나타내며, 

최대 25명까지 수용 가능합니다. 참고로 25명 이상 입장하게 되면 가상배경 상단에 위치하게 되오니 가급적이면 최대 25명 내에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5) 저는 25명이 들어갈 수 있는 미팅룸을 선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계단식 강의실에 들어와 있는듯한 느낌을 주며, 몰입감 있는 환경을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6) 단, 참고로 저는 PC에서 입장했지만 스마트폰으로 입장했을 경우 가상배경 기능중 ‘흐림’ 처리가 지원되지 않는 기기는 뒷 배경이 지워지지 않는다는 점 기억해주세요.


7) 몰입형 보기에서 호스트는 참가자 비디오 화면을 장면 위에 두거나, 비디오를 클릭하여 빈 위치로 드래그하거나 비디오를 클릭하고,

드래그해서 다른 사람과 위치를 교체할 수 있습니다. 만약, 미리 정의된 위치 근처에 떨어뜨린 비디오는 해당 위치와 각 비디오에 대한 해당 장면의 크기에 맞춰집니다.


8) 또한, 참가자 비디오 화면을 클릭한 후 비디오 패널의 윤곽을 나타내는 얇은 파란색 상자를 표시되는 선이 나타나면 

클릭한채로 드래그해서 참가자 비디로 화면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몰입형 보기를 종료하길 원하실 경우에는 실행할때와 똑같이 우측 상단의 [보기] 버튼을 클릭한 후 

[발표자] 또는 [갤러리] 버튼을 클릭해서 다른 비디오 레이아웃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로 안내드릴 콘텐츠는 아바타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1) 줌 클라이언트에서 우측 상단 계정 아이콘을 클릭한 후 목록에 보이는 [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2) ‘배경 및 효과’ 탭을 클릭한 후 [아바타] 탭을 클릭합니다.


3) 원하는 동물 캐릭터 아바타를 선택하면 약간의 로딩 시간이 소요되며, 카메라에 비친 참가자 본인의 화면에 아바타가 입혀져 있는 것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4) 얼굴 윤곽이나 표정을 움직이거나 목을 사용해서 머리를 움직이면 그 동작을 아바타가 따라하게 되기 때문에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시나리오는 다양할 것으로 보입니다.


5) 예시로 캐주얼한 회의 또는 행사를 진행할 때나 수업 중 동물을 설명할 때 그리고 상대방과 심리적 거리를 좁히기 위한 분위기 전환용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상 기능 소개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