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안내
[LMS] 퀴즈 등록 및 응시 주의사항
  • 작성일자
  • 조회6,274

>> 교수자 매뉴얼: 학습활동 등록 > 퀴즈

>> 학습자 매뉴얼: 학습활동 > 퀴즈




(교수자) 퀴즈 등록 주의사항


01. 문제은행에 문제 추가

1) 선다형(단답만)

- 정답의 점수인정비율은 ‘100%’, 오답의 점수인정비율을 ‘없음’ 으로 설정합니다. 

>> FAQ: 선다형(단답만) - 2개 이상의 정답 중 1개만 선택해도 정답으로 인정하고 싶습니다.


2) 선다형(다답 허용)

- 각 정답의 점수인정비율 합이 100%가 되어야 합니다. 점수인정비율 100%를 정답의 개수로 나누어 입력합니다.

- 오답의 점수반영비율을 ‘없음’ 으로 설정할 시, 정답과 오답을 같이 선택해도 정답이 모두 들어있으면 만점 처리 됩니다.

>> FAQ: 선다형(다답허용) - 오답을 선택하면 0점 처리하고 싶습니다. 

>> FAQ: 선다형(다답허용) - 정확한 답을 선택하지 않으면 무조건 0점 처리하고 싶습니다. 


2) 서술형

>> FAQ: 서술형 - 학생이 서술형 문제의 답을 작성할 때, 텍스트 에디터 내에 이미지를 삽입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싶습니다. 

>> FAQ: 서술형 - 문제 내에 파일 첨부(교수자) 및 파일 제출(학습자)

>> FAQ: 서술형 - 아직 답하지 않음


3) 주관식 단답형

>> FAQ: 주관식 단답형 - 답을 여러 개 입력할 수 있도록 설정하고 싶습니다.


4) 빈칸 채우기형

>> FAQ: 빈칸 채우기형(단답형) - 부분 점수를 주고 싶습니다. 

>> FAQ: 빈칸 채우기형(단답형) - 여러 개의 답을 정답으로 인정하고 싶습니다.

>> FAQ: 빈칸 채우기형(선다형) - 2개 이상의 정답 중 1개만 선택해도 정답으로 인정하고 싶습니다. 

>> FAQ: 빈칸 채우기형(선다형) - 보기 순서 설정


5) 수치형

>> FAQ: 수치형 - 소수점 마지막 자리 0인 경우


6) 문제 입력 - 복사/붙여넣기

- 문제 내용(문제/보기/정답) 입력 시, 한글(HWP) 또는 웹브라우저에 작성된 내용을 복사/붙여넣기 할 경우, 불필요한 태그가 포함되어 문제가 깨져보이거나 점수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 한글(HWP) 또는 웹브라우저에 작성된 내용을 복사/붙여넣기 할 때, 먼저 메모장에 붙여넣어 태그를 제거한 후 다시 메모장의 내용을 다시 복사해서 붙여넣기 합니다. 

- 또는 불필요한 태그 없이 붙여넣기를 할 경우, ctrl + V 가 아닌 ctrl + shift + V 로 붙여넣기 합니다.


7) 문제 입력 - 이미지 삽입

- 문제 내용(문제/보기/정답)에 이미지를 삽입할 때, 클립보드를 통해 붙여넣기할 경우 학습자에게 이미지가 깨져 보일 수 있습니다. 

- 텍스트 에디터의 ‘이미지' 아이콘을 클릭한 후, [불러오기]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 파일을 업로드 하시기 바랍니다. 


8) 기타 사례

- 선다형 문제 추가 시, 문제 내용에 문제와 보기를 같이 입력하고, 보기에 전부 동일한 값을 입력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 이 경우, 퀴즈의 ‘답안 뒤섞기’, 문제의 ‘보기 순서 섞기' 가 설정되어 있으면,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정답이 1번이지만 보기 순서가 섞였기 때문에 1번을 선택하여도 오답으로 채점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선다형 문제의 보기는 ‘보기’ 에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02. 퀴즈 등록

1) 기간 활성화

- 퀴즈 기간이 활성화되어 있지 않을 경우, 학습자는 언제든지 응시 가능하기 때문에 문제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 FAQ: 퀴즈 설정 > 퀴즈 기간 설정


2) 한 페이지 당 문제 개수 - 1문제

- 퀴즈 응시 중 네트워크 등의 문제로 정상적으로 응시 완료하지 못한 경우, 학생이 입력한 답안이 사라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입니다. 

- 학생이 문제에 답을 입력한 후, [다음 페이지] 또는 [답안 제출] 버튼을 클릭해야 답안이 저장됩니다. 

- 한 페이지에 문제가 여러 개 있을 경우, [다음 페이지] 버튼을 클릭하지 않은 채 시간이 종료되면 해당 페이지에 있는 문제의 답안이 모두 저장되지 않습니다. 

- 한 페이지 내에 여러 개의 문제가 있어야 하는 경우, 페이지당 문제 개수를 최소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3) 문제 이동 방식                                            

- ‘순서대로 이동' 으로 설정 시, 문제를 순서대로 풀어야 하며 이전 문제로 이동하거나 다른 문제로 건너뛸 수 없다는 점을 학생들에게 안내하시기 바랍니다. 

>> FAQ: 퀴즈 설정 > 퀴즈 서식 > 문제이동


4) 피드백 표시 - ‘응시내역’, ‘정답’, ‘점수’ 체크 해제

- 퀴즈 응시 단계에서 학습자에게 제공할 정보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 퀴즈 마감 전에 피드백을 제공할 경우, 퀴즈 정보(문제, 정답 등)가 유출될 수 있습니다. 

- 학생에게 점수를 공개하고 싶지 않을 경우, 퀴즈 설정의 ‘피드백 표시’ 에서 ‘점수' 를 모두 체크 해제합니다.

>> FAQ: 퀴즈 설정 > 피드백 표시

>> FAQ: 퀴즈 점수 비공개


03. 퀴즈 편집 - 퀴즈에 문제 추가

1) 문제 추가

- '신규 문제' 를 클릭하여 문제를 추가할 경우, 문제의 카테고리에 ‘강좌’ 카테고리를 선택해야 합니다.

>> FAQ: 문제은행에서 카테고리가 보이지 않습니다.

>> FAQ: 문제를 무작위(랜덤)로 출제하고 싶습니다. 


2) 퀴즈 점수 설정

>> FAQ: 문제은행 - 기본 점수 / 퀴즈 편집 - 배점

>> FAQ: 퀴즈 최고점수 / 총점


3) 미리보기

- 문제 추가 완료 후,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학습자가 응시하는 퀴즈 화면을 미리 확인합니다. 

- 문제 및 피드백 내용이 맞는지 확인하고, 퀴즈 시작 전에 미리 수정할 수 있습니다. 


04. 퀴즈 채점

1) 응시내역 확인

>> FAQ: 퀴즈 응시내역 조회

>> FAQ: 퀴즈 결과 > 성적 에서 '진행상황' 의미

>> FAQ: 학생의 퀴즈 소요시간이 시간제한보다 더 크게 기록되었습니다.

>> FAQ: 미채점

>> FAQ: 특정 문제에 대해 모든 학생의 답을 확인하면서 채점하고 싶습니다. 


2) 문제가 잘못 출제되었을 때 

- 퀴즈 종료 후 문제를 수정해야 할 경우, 먼저 학생의 '응답' 기록을 엑셀 문서로 다운로드 받으시기 바랍니다. 

- 문제를 수정하면, 해당 문제가 사용된 모든 퀴즈에서도 동일하게 변경됩니다. 

>> FAQ: 문제의 정답이 잘못 설정되어 수정하고 싶습니다. 

>> FAQ: 문제가 잘못되어 모든 학습자에게 정답 처리하고 싶습니다.  


05. 기타

1) 강의실 홈의 강의개요 및 주차영역 설명(요약)에 용량이 큰 파일(이미지 포함)을 게시한 경우

- 강의실 전체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용량이 큰 파일은 ‘파일' 모듈을 이용하여 게시하시기 바랍니다. 

 

2) 강의실 홈의 강의개요 및 주차영역 설명(요약)에 로딩이 오래 걸리는 영상을 임베드(Embed)한 경우

- 강의실 전체 속도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퀴즈 응시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학습자) 퀴즈 응시 주의사항


01. 준비

1) PC 이용 권장

- 모바일의 경우 무선 네트워크 환경이 불안정할 경우 퀴즈 응시 도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 환경

- 무선보다는 유선 통신망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02. 응시

1) 퀴즈 응시 시간

- 교수자가 설정한 시간 내에서 응시할 수 있습니다. 

- 종료일시와 시간제한이 설정되어 있을 때, 종료일시까지 남은 시간이 시간제한 설정보다 더 적은 경우, 종료 일시까지 응시할 수 있습니다. 


2) 답안 저장

- 문제에 답을 입력한 후, [다음 페이지] 또는 [답안 제출] 버튼을 클릭해야 답안이 저장됩니다. 

- 서술형 문제의 경우, [다음 페이지] 또는 [답안 제출] 버튼을 클릭하여 중간 저장할 수 있습니다. 

- [다음 페이지] 버튼을 클릭하지 않은 채 시간이 종료되면 답안이 저장되지 않기 때문에, 반드시 퀴즈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직접 [제출 및 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퀴즈 응시를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 한 페이지에 문제가 여러 개 있을 경우, [다음 페이지] 버튼을 클릭해야 해당 페이지에 있는 문제의 답안이 한꺼번에 저장됩니다. 


3) 문제 이동

- 문제 이동 시, 브라우저의 뒤로가기 버튼이 아닌 퀴즈 페이지 하단의 [이전 페이지], [다음 페이지] 버튼을 클릭해야 합니다. 또는 좌측 상단의 ‘문항 선택’ 의 번호를 클릭하여 이동할 수 있습니다. 

- 교수자가 문제를 순서대로 풀도록 설정한 경우, 이전 문제로 돌아가거나 다른 문제로 건너뛸 수 없습니다. 


03. 종료

1) 제출 완료

- 퀴즈 시간이 종료되기 전에 [제출 및 종료] 버튼을 클릭하여 퀴즈 응시를 완료합니다. 


2) 응시 기록 확인

- 퀴즈 제출 완료 후 응시 기록을 확인합니다. 진행 상황이 ‘종료됨’, ‘제출됨’ 으로 나오면 정상적으로 제출이 완료된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