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 영상 녹화 및 다운로드


개요

호스트(주최자)는 Zoom 화상회의 진행 상황을 로컬 또는 클라우드 방식으로 녹화할 수 있습니다. 녹화된 비디오 및 오디오 파일은 컴퓨터에 다운로드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로컬 녹화하기


1) 전제 조건

관리자 계정

 - 기관에 소속된 조직의 모든 구성원이 주석 기능을 사용하려면 기능 활성화가 필요합니다.

 ・기관 내 관리자 권한 계정으로 Zoom 웹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내 계정] 탭을 클릭 후 좌측 패널에서 [관리자] > [계정 관리] > [계정 설정] > [기록] 탭을 클릭 

     합니다. 그 다음 [기록] 탭에서 “로컬 기록”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로컬 기록” 옵션 활성화 후 채팅 메시지 또는 선택 자막 파일 저장이 필요할 경우 하단의 체크박스 옵션

      을 체크합니다.


호스트 계정

 - 관리자 계정에서 활성화되었다면 호스트(참가자) 계정에서 “주석” 기능을 활성화해야 합니다.

 ・기관 내 호스트 권한 계정으로 Zoom 웹 사이트에 로그인합니다.

 ・로그인 후 [내 계정] 탭을 클릭 후 좌측 패널에서 [개인] > [설정] > [기록] 탭을 클릭합니다. 그 다음 

     [기록] 탭에서 “로컬 기록” 옵션을 활성화합니다.

 ・”로컬 기록” 옵션 활성화 후 채팅 메시지 또는 선택 자막 파일 저장이 필요할 경우 하단의 체크박스 옵션

      을 체크합니다.


2) 제한 사항

 - 로컬 녹화는 다음과 같은 제한사항이 있습니다.

 ・녹화 결과물에 타임스탬프가 표시되지 않습니다.

 ・녹화 파일에 참가자 이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발언권이 활성화 된 참가자, 갤러리 보기, 공유 화면을 별도로 녹화합니다.

 ・오디오 파일을 텍스트로 변환할 수 없습니다.

 ・발언권이 활성화 된 참가자의 썸네일이 있거나 썸네일이 없는 공유 화면 녹화 레이아웃이 지원되지 

     않습니다.(로컬 녹화는 공유 화면과 함께 썸네일 갤러리 보기를 표시합니다)

 ・iOS 또는 Android 앱을 사용하여 녹화하는 것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3) 녹화 시작 방법

 - Zoom 회의 중 회의 하단 패널에 보이는 [기록] 버튼을 클릭합니다.

 - [기록] 버튼을 클릭 후 아래와 같이 “이 컴퓨터에 기록”을 클릭합니다.

 

 - 기록이 시작되면 좌측 상단에 녹화 표시가 나타나게 되며, 참가자는 기록이 시작되면 회의가 녹화되고 

    있음을 알리는 음성 메시지를 듣게 됩니다.

 

 - 회의가 종료되면 Zoom 녹화 영상 변환이 진행되는 팝업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해당 팝업은 100%가 

    채워질때까지 종료되지 않도록 유의해주셔야 합니다.

     


3) 녹화 일시중지 방법

 - Zoom 녹화 중 회의 하단 패널에 보이는 [기록 일시 중지/중지] 버튼을 통해 회의를 중지시킬 수 

   있습니다. 녹화를 일시 중지했다가 다시 시작하면 Zoom은 녹화 세그먼트에 대해 동일한 비디오 

   파일에 녹화합니다.

 ・[기록] 버튼을 눌러 녹화를 시작한 후 회의 하단 패널에 보이는 버튼을 통해 녹화를 일시적으로 중지 

     시키거나 녹화를 종료시킬 수 있습니다.

   

   

 : 녹화를 일시적으로 중지시킵니다.


 : 녹화를 종료시킵니다.


 : 녹화를 다시 시작합니다.


4) 참가자에게 녹화 권한 할당 방법

 - 회의 중 하단 회의 패널에서 [참가자]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참가자] 메뉴에서 녹화 권한을 부여할 참가자로 선택하고, 이름 옆에 있는 [더 보기]를 클릭합니다.

 - [로컬 파일 기록 허용]을 클릭 합니다.

     

 - 참가자는 녹화 권한에 대한 알림을 받게 됩니다. 참가자가 녹화 중일 때 호스트 및 참가자 회의 좌측 

    상단 화면에 녹화 아이콘이 표시됩니다.

 - 참가자의 녹화 기능을 비활성화하려면 [참가자] 버튼 클릭 후 참가자 이름 옆에 보이는 [더 보기]를 

    클릭한 다음 [로컬 파일 기록 권한 제거] 버튼을 클릭 합니다.

   



 - 참가자는 더 이상 녹화 권한이 없다는 알림을 받게 됩니다.


5) 녹화 설정 변경 방법

 - Zoom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열고 로그인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 [기록] 탭을 클릭하면 클라이언트에서 변경할 수 있는 녹화 옵션이 열립니다.

     

 - 참고로 위와 같이 [내 기록 저장 위치]를 클라우드 동기화 폴더(Dropbox, Google Drive, One Drive 등), 

   외부 드라이브  또는 네트워크 저장 장치로 지정하면 로컬 녹화 후 저장 및 변환할 때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Zoom은 녹화를 위해 로컬 드라이브의 기본 위치를 유지할 것을 강력히 권장합니다.


6) 여러 오디오 파일 녹음 방법

 - 로컬로 녹음할 때 호스트는 모든 참가자의 오디오 스트림을 각 참가자에 대해 별도로 오디오 파일을 

    녹음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활성화하려면,

 - Zoom 데스크톱 클라이언트를 열고 로그인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기록] 탭을 클릭합니다  .

 ・”각 참가자에 대해 별도의 오디오 파일을 기록합니다” 옵션을 체크합니다.    

 ・회의를 녹음하고 컴퓨터에 저장합니다.

 ・회의가 끝나고 녹음 파일이 변환 처리가 완료되면 녹음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엽니다. 

 ・폴더 내에서 오디오 녹음을 엽니다 .

 ・오디오 녹음 폴더에 들어가면 각 참가자의 오디오 트랙이 참가자 이름으로 시작하는 파일 이름과 함께 

     고유한 파일로 나열됩니다.



녹화 파일 보기 및 관리


1) 전제조건

 - 로컬 기록이 실행된 회의가 종료된 상태여야 합니다.



3) 로컬 녹화 파일 보기 및 관리 방법

 - Zoom Client를 실행한 후 로그인을 합니다.

 - 상단의 [회의] 탭을 클릭합니다.

 - 좌측 상단의 [기록됨] 탭을 클릭한 후 저장된 녹화를 확인하고자 하는 회의를 선택합니다.

 - [열기] 버튼을 클릭해서 PC에 저장된 녹화 파일이 저장된 폴더를 열 수 있습니다.

 ・재생 : PC에 저장된 녹화 영상을 실행합니다.

 ・오디오만 재생 : PC에 저장된 녹화 영상의 오디오만 실행합니다.

 ・삭제 : PC에 저장된 녹화 영상을 삭제합니다.

   


4) 웹 사이트에서 녹화 파일 보기 및 관리 방법

 - Zoom 웹 사이트에서 로그인 합니다.

 - 좌측 [기록] 탭을 클릭해서[로컬 기록] 탭을 클릭하면 로컬 영상이 저장된 PC 내 폴더를 열어보거나 목록에서 기록

    을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단, 기록을 삭제할 경우 목록에서 기록만 삭제될 뿐 PC에 저장된 녹화 파일은 삭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