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oom 기능 및 옵션

Zoom Meeting은 다양한 기능 및 옵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당 문서에서는 호스트 및 참가자가 Zoom Meeting을 이용할 때 주로 많이 사용하는 옵션과 다양한 기능에 대한 정의를 상세하게 안내드립니다.

참고 : 주로 많이 사용하는 옵션은 🌟표시 되었습니다.


1) 회의 설정

- Zoom 홈페이지 로그인 후 “설정" 페이지(https://zoom.us/profile/setting)의 [회의] 탭에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모든 회의가 하나의 보안 옵션으로 보호되어야 함 : 해당 옵션을 활성화할 경우 회의 비밀번호, 대기실 또는 '인증된 사용자만 회의에 참가할 수 있음'과 같은 보안 옵션중 한 가지를 설정해야하며, 필수적으로 사용해야하는 옵션은 아닙니다.

 

・🌟대기실 : 해당 옵션을 활성화할 경우 모든 회의에서 참가자가 회의에 참가할 경우, 대기실에 배치하고, 호스트는 대기중인 참가자를 개별적으로 수락해서 입장시키도록 합니다. 단, 참가자가 많을 경우에는 개별적으로 수락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으니 참가자가 적거나 허가된 사용자 입장이 필요할 때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새 회의를 예약할 때 암호 필수 : 해당 옵션을 활성화할 경우 모든 회의를 예약할 때 암호가 생성되며, 참가자는 회의에 참가를 시도할 때 암호를 입력해야 회의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클릭해 참가할 수 있도록 초대 링크에 암호를 내장합니다 : 해당 옵션이 활성화될 경우 회의 암호가 초대 링크에 암호화되어 포함됩니다. 따라서, 초대 링크로 참가하는 참가자는 암호를 입력할 필요가 없지만 다른 참여방법(회의 ID 등)으로 참가하는 참가자는 회의 암호를 입력해야합니다. 

 

・🌟인증된 사용자만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 해당 옵션이 활성화될 경우 참가자는 회의에 참가하려면 Zoom에 로그인된 사용자만 참여할 수 있습니다. Zoom에 로그인되지 않은 참가자는 사용자 정보가 정확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옵션은 활성화를 권장드립니다.

 

호스트 비디오 : 해당 옵션이 활성화될 경우 호스트는 회의 참가 시 비디오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회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회의 준비가 완료된 후 직접 비디오를 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가자 비디오 : 해당 옵션이 활성화될 경우 참가자는 회의 참가 시 비디오가 켜져 있는 상태에서 회의를 시작합니다. 단, 회의 중에는 비디오를 직접 On/Off 할 수 있습니다.

 

오디오 유형 : PC 또는 노트북에서 이용할 경우 입력된 마이크 출력을 위해 "컴퓨터 오디오"로 설정하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참가자가 호스트보다 먼저 참가 허용 : 해당 옵션이 활성화될 경우 참가자는 호스트가 회의 입장 전에 회의에 입장할 수 있습니다.

 

워터마크 추가 : 각 참석자는 모든 공유 콘텐츠와 화면 공유 중인 참가자의 비디오에 워터마크로 포함된 자신의 이메일 주소의 일부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사용하려면 '로그인된 사용자만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 또는 '지정된 도메인으로 로그인한 사용자만 이 회의에 참가할 수 있습니다'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회의에 참가할 때 모든 참가자 마이크 음소거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참가자가 회의에 입장 시 자동으로 마이크가 음소거됩니다. 회의중에 참가자가 스스로 음소거를 헤제하는 옵션은 호스트가 제어합니다.

 

・🌟다가오는 회의 미리 알림 : 예정된 회의가 있을 경우 Zoom 클라이언트에서 알림을 받아볼 수 있습니다.

 

・🌟채팅 : 회의중에 호스트 및 참가자가 채팅 메시지를 주고 받을 수 있으며, 채팅을 보낼 수 있는 사용자를 권한별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채팅 자동 저장 : 해당 옵션이 활성화될 경우 호스트 및 참가자가 참여한 채팅 기록을 PC에 텍스트 파일로 자동 저장합니다.

 

・🌟회의 채팅을 통해 파일 전송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회의 채팅을 통해 파일을 전송할 수 있으며, 파일 전송 시 파일 용량이 크면 네트워크 환경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최대 파일 크기는 가급적 최소 용량으로 설정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공동 호스트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호스트가 공동 호스트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팀 티칭이나 조교를 통해 강의를 동시에 운영하시는 경우에는 원활한 강의 운영을 위해 해당 옵션 사용을 권장드립니다.

 

・🌟회의 설문조사/퀴즈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호스트가 회의 전에 설문조사 문항을 만들어두고, 사용하거나 회의 중에 설문조사 문항을 만들어서 회의 중에 참가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옵션중에서 “호스트가 고급 설문조사 및 퀴즈”를 활성화하면 다양한 유형(빈 칸 채우기 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면 공유 : 호스트와 참가자가 회의중에 화면이나 콘텐츠를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대부분의 회의(강의)에서 호스트가 자료를 띄우며, 강의를 진행하기 때문에 해당 옵션은 필수적으로 체크해줍니다.


화면 공유 중에 Zoom 창 표시 : 화면 공유를 실행한 호스트 또는 공동 호스트의 바탕화면에 보이는 Zoom Client 화면을 표시할 수 있습니다.


・🌟주석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회의중에 화면 공유 시 주석 도구(펜 등)를 사용해서 작성한 정보가 공유화면에 노출되도록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회의중에 화이트 보드를 공유할 수 있으며, A4 용지와 같이 페이퍼가 보여지고 해당 페이지에서 주석 도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이트보드 내용은 옵션 선택에 따라 이미지 저장 형식을 PNG나 PDF로 자동 저장할 수 있습니다.)

 

・🌟슬라이드 컨트롤 : 화면을 공유하는 사람과 발표자가 다른 경우 공유된 상태(발표중)에서 슬라이드쇼를 제어할 참가자를 여러 명 선택할 수 있습니다.

 

・🌟회의 반응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회의중에 이모지(박수, 하트, 웃음 등)을 사용해서 모든 참가자에게 이모지가 보여질 수 있도록 10초 동안 표시할 수 있습니다.

 

회의 참여 시 사용자의 이름 변경 허용 : 해당 옵션을 활성화하면 회의 참여 시 프로필 정보를 변경할 수 있으며, 비활성화 할 경우에는 사용자는 항상 프로필 페이지에 표시된 자신의 이름을 사용하여 회의에 참여하게 됩니다.


참가자가 이름을 바꾸도록 허용 : 회의 참가자 및 웨비나 토론자가 스스로 이름을 바꿀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소회의실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호스트가 회의중에 여러개의 소회의실을 만들어서 참가자를 회의실별로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는 팀 단위 프로젝트나 토론 등 상호협업 활동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추가 옵션중에서 “호스트가 참가자에게 메시지를 브로드캐스트하도록 허용”을 활성화하면 소회의실을 개설했을 때 각 회의실에 실시간으로 안내 메세지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선택 자막 : 회의중 호스트가 참가자를 선택하거나 타사 장치를 할당해서 선택적으로 자막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참가자를 선택해서 자막을 입력하면 참가자 비디오 화면 하단에 나타납니다.


・🌟전체 대화 내용 : 해당 옵션 활성화 시 회의중 우측 패널에서 전체 대화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자막 저장 : 참가자가 선택 자막 또는 대화 내용을 저장할 수 있도록 허용합니다.


・🌟가상 배경 이미지 : 해당 옵션을 활성화 할 경우 사용자의 비디오 화면에 가상 배경을 입혀서 다른 참가자들에게 가상 배경으로 보이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상 아바타 : 회의중 호스트 또는 참가자 비디오 화면이 선택된 가상 아바타 화면으로 나타납니다.

 

・🌟몰입형 보기 : 호스트가 회의실 또는 강의실 등 다양한 배경화면을 가상 배경으로 큐레이팅하도록 허용합니다.

 

・🌟회의 라이브 스트리밍 허용 : Facebook, Youtube, Twitch(실시간 라이브 플랫폼)의 스트리밍 서비스 연계를 지원합니다. 실시간 라이브 플랫폼 외에 다른 서비스를 연계하실 경우에는 “사용자 지정 라이브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서비스 연계를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음소거 헤제 권한 요청 : 회의에 참여한 참가자가 직접 음소거를 해제할 수 있도록 권한을 부여합니다. 부여된 권한은 같은 사람이 예약한 모든 회의에도 적용됩니다.

 

・🌟클라우드 기록이 휴지통에서 영구히 삭제되는 경우 : 클라우드로 녹화된 기록이 보관함에서 영구히 삭제되기 7일 전에 호스트에게 알림을 보냅니다.

  

2) 기록 설정

- Zoom 홈페이지 로그인 후 '설정' 페이지(https://zoom.us/profile/setting)의 [기록] 탭에서 옵션을 설정

   할 수 있습니다.


・🌟로컬 기록 : 호스트 또는 참가자가 회의를 녹화하고, 녹화된 내용을 동영상으로 변환시켜서 자신의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 회의/웨비나의 채팅 메시지 저장 : 회의중 기록된 채팅 내용을 텍스트 파일로 PC에 저장합니다.

 ፠ 호스트는 회의 참가자에게 로컬에 기록할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 호스트뿐만 아니라 참가자도 회의를 녹화하고, 자신의 PC에 동영상을 변환 및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기록 : 호스트 또는 참가자가 회의를 녹화하고, 녹화된 내용을 동영상으로 변환시켜서 자신의 클라우드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줌 홈페이지 로그인 후 해당 페이지(https://zoom.us/recordin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공유 화면으로 현재 발표자 기록 : 발표자(호스트)가 공유한 화면을 녹화 및 저장합니다.

 ፠ 기록에 참가자 이름 표시 : 녹화된 동영상에 참가자별 이름을 표시하도록 설정합니다.

 ፠ 공유 시 썸네일 기록 : 호스트가 화면 공유 시 발표자의 썸네일도 녹화 동영상에 포함됩니다.

 

클라우드 기록 공유 허용 : 클라우드로 녹화된 동영상을 외부 사용자가 시청할 수 있도록 URL 링크로 공유할 수 있습니다.

 

공유 클라우드 기록 액세스 암호 필요 : 클라우드 녹화 동영상 생성 시 임의의 암호가 생성되며, 암호를 입력해야 URL 링크로 공유된 클라우드 녹화 동영상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자동 기록 : 회의 시작 시 로컬 또는 클라우드로 자동 기록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3) Zoom Market Place 설정

- Zoom 홈페이지 로그인 후 '설정' 페이지(https://zoom.us/profile/setting)의 [Zoom 앱] 탭에서 옵션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Zoom Apps 빠른 시작 버튼 : 회의 도중 Zoom Market Place에 등록된 생산성 도구(App)에 빠르게 엑세스 할 수 있도록 ‘Zoom Apps’ 버튼을 Zoom Client 하단에 표시합니다.